재외국민 온라인 민원포탈 ‘영사민원24’ 개시

  • 등록 2019.04.30 15:3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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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국민등록부 등본, 해외이주신고확인서 온라인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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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국민을 위한 온라인 민원포탈인 ‘영사민원24’(https://consul.mofa.go.kr/biz/main/main.do)가 4월23일 개시됐다. 영사민원24가 개시됨에 따라, 재외공관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었던 재외국민등록부 등본 및 해외이주신고확인서 등을 온라인을 통해서도 신청·발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재외국민들이 △재외공관 발급 민원문서에 대한 사실 확인 △온라인 또는 재외공관 방문을 통해 신청한 민원의 처리현황 확인 △주요 민원서식의 8개 외국어 번역본 △국가별 맞춤형 민원 제출서류 및 신청방법 안내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국내 10여개 행정기관 민원시스템과도 연계돼, 운전면허증재발급(갱신), 국적신고, 군인연금신청 민원서류를 받는 시간이 1~2주일 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외교부는 민원 진행현황 알림 서비스의 이메일 통보, 접수증의 QR코드 스캔 등을 통한 업무처리, 편리한 민원업무 수납을 위한 영수필증 전자소인제 등도 도입할 계획이다.

 

‘영사민원24’는 외교부 국정과제인 ‘재외국민을 위한 통합전자행정시스템 구축’(G4K) 사업의 일환이다. 외교부는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단계로 나눠 G4K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동원 기자 infoi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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