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빅데이터 플랫폼 소셜러스(필로비즈, 대표 양효욱)가 '2020년 한국 유튜브 빅데이터 연간 분석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소셜러스가 지난 3년 이상 축적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것으로 2020년 한국 유튜브 누적 구독자, 조회수, 각 평균, 분야별 채널 현황 등의 인사이트가 담겨있다. 이를 통해 한국 유튜브 채널의 객관적인 지표를 확인 할 수 있어 기업들의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소셜러스 운영사인 ㈜필로비즈 양효욱 대표는 보고서에서 “2020년 구독자는 67% 성장하여 누적 구독자 14억 9천만을 달성하고, 조회수는 무려 88% 성장하여 누적 조회수 5,472억을 돌파해 2017년 데이터 분석을 시작한 이래 가장 큰 규모로 성장했다”며 “코로나로 한국이 멈춘 사이, 유튜브는 하늘을 날았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상 한 편당 평균 조회수는 2018년 11만6천에서 2020년 21만으로 두 배 성장했고, 2018년은 구독자 한 명이 평균 347편의 영상을 시청한데 비해 2020년은 367편의 영상을 시청한 것으로 분석되어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카테고리별 성장률을 살펴보면 ‘음악/댄스’ 분야 채널들은 전세계적인 K-Pop 인기의 영향으로 구독자 150%, 조회수 200% 가까이 성장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기록했고 ‘IT/기술/과학’ 분야 채널들도 100% 성장하며 유튜브의 컨텐츠의 전문화를 이끌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실내 생활이 많아진 덕에 전반적으로는 성장했으나, 코로나의 직격탄을 받은 ‘여행/아웃도어’ 분야 채널은 2019년 구독자 성장률 690%에서 2020년에는 26%로 크게 주저 앉아 힘든 한 해가 되었다. 한편, 2019년 구독자가 592%나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뉴스/정치’ 분야 채널들은 가짜 뉴스로 진통을 겪으며 구독자 성장률이 51%로 주저 앉았다.
소셜러스는 2017년부터 유튜브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유튜버 순위와 채널의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유튜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2020년 12월 기준으로 10억 건이 넘는 유튜브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한국 주요 유튜브 채널의 순위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각 채널의 성장률, 동급 채널과 비교 데이터, 30일간의 모든 상세 데이터 등 채널의 분석 데이터를 통해 유튜브 크리에이터·MCN·광고주 등에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출처 : 소셜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