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일본장례문화 견학 연수 성공, 우리 장례문화 발전에 기여②

  • 등록 2024.06.05 14:40:10
크게보기

3박4일의 모든 일정이 아름답고 유익한 추억으로 남아

 

견학연수 3일째인 30일은 장례그룹 견학일정이었다. 먼저 묘지업으로 출발하여 장례서비스로 점차 발전을 거듭하며 상장그룹으로 기반을 굳힌 니치료쿠를 찾았다. 

 

반려동물 합사를 겸한 요코하마 성지영원에 가까워 오자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임직원들의 모습이 반가웠다. 묘역 현장을 상세히 브리핑을 통해 거대기업의 치밀한 마케팅이 엿보였다.

 

특히 반려동물묘지에 대한 브리핑은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는 사업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어

주었다. 

 

장소를 옮겨 이번에는 장례서비스의 본거지인 '라스텔요코하마' 빌딩으로 안내 되었다. 임원의 안내에 따라 층을 옮겨가며 장례서비스의 시작과 관련 용품 소개, 그리고 생화제단이 엄숙한 빈소의 모습까지 장시간 안내하는 동안 일행의 질문에도 친절한 답변이 계속되었다. 

 

 

중식을 서둘러 마친 후 곧 바로 가마쿠라신서로 향했다.  이역시 증시 상장업체로서 일본 굴지의 장례그룹으로 특히 시미즈(淸水) 회장님이 직접 우리 일행을 접견하기로 되어 있었다. 

 

중심가 대형 빌딩 3층에 자리잡고 있는 본사는 장례산업 관련 자료를 집대성하고 있는 그룹 특성답게 각종 자료와 서적들이 사무실을 장식하고 있었다. 

먼저 시미즈 회장이 몸소 특강자리를 마련하여 가마쿠라신서의 시작과 영업 방향, 그리고 재무 현황을 도표로 보여 주며 브리핑 형식으로 진행했는데 장례업체를 직접 운영하지 않는 상황에서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보유한 콘텐츠가 매우 탄탄하다는 사실을 말해 주고 있었다. 

 

다음으로 이번 연수 행사에 주요 협력자로 수고한 YOMI인터네셔널 '무라다 마스미' 대표의 해양장 특강이 이어졌다. 2006년에 창업한 해양장 사업체 '블루하우스보트클럽'을 성장시켜 가마쿠라신서와 지분관계를 맺고 회장으로 일선에서는 물러났다. 

 

다시 새로운 사업체를 창업, 장기적인 기획을 수행하는 한편 현재 '메멘토모리 스낵바'의 성장에 주력하고 있는 유능한 여성CEO다. 일본에 있어서의 해양장 현황과 업무 내용 등을 역시 PPT 자료를 통해 상세히 브리핑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하우스보트클럽에서 수행하고 있는 진주장(眞珠葬) 소개가 있었다. 사랑하는 반려견이 죽어 남긴 골분을 진주조개의 리드에 삽입하여 약 1년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아름다운 진주가 탄생하는데 8개의 리드 중 최소한 2-3개의 진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며 가격은 400만원 정도라고 한다. 

 

 

이제는 반려견도 자식이나 마찬가지 위치를 차지하는 시대이니 그만한 가격이라도 충분히 설득력을 확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동안 2개사업체에서 4번의 특강을 마친 후 도쿄로 향했다. 마지막 저녁은 번화가 시부야에서 즐기는데 이번에는 각자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한 후 자유롭게 메뉴를 선택, 즐기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여유 시간은 2시간, 모두 뿔뿔이 흩어져 맘에 드는 식당에서 타국의 맛있는 음식을 사 먹는 것도 좋은 추억거리가 되어 주었다. 

 

2024년도 일본장례문화견학연수 행사는 이렇게 마무리 되는 동안 35명의 참가자들의 이해와 협력은 참으로 감사한 일이었다.  

 

 

부족한 가운데 기획한 모든 순서를 좋아해 주셨으며 시간시간 진행 스케줄에 적극 협조해 주셔서 어려움이 없었다. 

 

모든 분들이 개개인으로나 사업체로서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계속하기를 진심으로 바라마지 않는다. 

 

관련기사 : 2024일본장례문화 견학 연수 성공적 수행, 미래 발전 기약①
관련기사 : 일본 장례 문화, 고인의 호텔 라스텔과 장례 꽃장식


후기 : 이 기사에 첨부된 사진들은 본지의 취재 외에 이번 연수에 가족단위로 참가해 주신 김영래 의전문화원 대표님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연수단에 부산에서 참가하신 이윤희 플로리스트 겸 경영학 박사님은 연수 관련 기고문까지 보내 주셔서 의미가 깊고 감사드립니다. 


#일본장례견학 #일본장례문화 #일본장례례산업 #2024일본장례견학  #일본장례견학 #일본장례

 

앤딩플래너 김동원 기자 infois@naver.com
Copyright @2018 사회공헌저널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 서울다10936 | 등록연월일 : 2015년 1월 6일 | 발행연월일 : 2015년 2월 10일 제호 : 사회공헌저널 ㅣ발행 편집인 : 김동원 주소 : 서울시 강동구 천호대로 1139 강동그린타워11층 R1135 전화 : 02-6414-3651 팩스 : 0505-300-3651 이메일 : webmaster@scjournal.kr copyright c 2015 사회공헌저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