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전문가는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의 자산을 그 조직의 특성에 맞춰 홍보활동을 기획하고 조언하며 관련 홍보물을 제작하는 사람이다. 홍보 전문가는 소비자와 기업 사이의 소통을 담당하므로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과 작문 실력이 요구된다.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해야 하므로 발상이 중요하며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이 필요하다. 사회적 트렌드와 소비자의 심리를 읽는 능력과 안목이 필요하다. 또한 홍보 전문가는 언론, 소비자, 인플루언서와 관계를 형성해야 하므로 사회성, 적응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홍보 담당자에게 필요한 자질
1. 작문 능력
보도자료, 기고, 뉴스레터, 사보, SNS 게시물 등 매일 글을 쓰는 홍보 담당자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글쓰기 능력이다. 회사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신상품의 핵심적인 기능을 매끄럽게 정리해서 글로 잘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2. 시간 관리 능력
홍보 담당자는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별 마감 시간을 정하고 우선순위를 잘 매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빠르게 업무를 진행해야 하므로 꼼꼼한 문서 작성 능력과 정리 능력도 필요하다.
3. 공부하는 자세
해당 업계, 시장 트렌드에 대해 항상 공부하고, 담당 브랜드와 브랜드에 녹아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아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특히 보도자료를 작성하거나 발표를 할 때는 인터넷이나 신문으로 정보를 찾아보고 준비해야 한다.
4.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
유능한 홍보 담당자는 각각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어야 한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뉴스를 구독하면서 새롭게 출시한 기능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다.
5. 창의적인 사고 능력
창의적인 사고 능력은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정보에서 새로운 무엇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홍보활동에 다양하게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6. 글로벌 마인드
국내 기업이 해외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해외에 회사와 브랜드를 홍보할 일도 많아졌다.
여러 언어로 기업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영어 구사력이 중요하며, 최근 들어서는 중국어 홍보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출처 : 뉴스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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