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업 홍보 담당자는 발 빠르게 트렌드를 쫓아가야 하고 이를 활용해야 합니다.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알아야 할 주요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2019년 소셜미디어 트렌드 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 기업 브랜딩에 중요해진 ‘퍼스널 브랜딩’
상품마다 브랜드가 있듯이 개인에게도 퍼스널 브랜드(Personal Brand)가 있습니다.
아이폰 하면 스티브 잡스, 피겨스케이팅 하면 김연아가 떠오르듯 어떤 영역을 말하면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사람이 바로 퍼스널 브랜드입니다.
SNS가 발달할수록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해집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온라인 채널을 만들어 콘텐츠를 올리고 퍼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1인 기업이나 작은 규모의 기업일수록 ‘사람’을 내세워야 고객의 믿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오너나 회사의 주요 직원을 브랜딩하면 기업 브랜드 평판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 정주영 회장이나 LG 구본무 회장이 그랬듯이요.
2019년에는 명성만을 내세우는 회사보다는 사람을 내세우는 기업이 훨씬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될 것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비즈니스 브랜딩을 꾀하세요.
2. 여전히 강세인 ‘라이브 동영상’
SNS에서 동영상 소비 시간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도 동영상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에 페이스북 라이브가 론칭한 이후로 35억 명 이상이 페이스북 라이브를 이용했습니다.
사람들은 글이나 이미지보다 라이브 동영상 속 내용을 더 신뢰하므로 라이브 영상을 이용해 홍보하는 브랜드도 신뢰하게 됩니다.
그러나 라이브 동영상 콘텐츠의 수명주기는 매우 짧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최대 홍보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내용을 담아야 큰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점을 유의하기 바랍니다.
3. 메신저 앱과 챗봇 사용 증가
이마케터(eMarketer) 조사에 따르면 2019년에는 전체인구의 4분의 1 이상이 모바일 메신저 앱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이스북 메신저, 카카오톡, 왓츠앱, 라인 등과 같은 메신저 앱은 고객 서비스의 기능을 넘어 콘텐츠를 알리고 공유하는 수단으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이런 메신저 앱은 고객층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 공유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기업 SNS 운영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소셜 리스닝’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소셜 리스닝을 통해 고객의 인지, 선호, 후기 등을 수집하고 이를 비즈니스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하여 성과를 내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신저 앱은 소셜 리스닝 기능을 해내기에 매우 적합한 채널입니다. 2019년에는 더 많은 기업이 메신저 앱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4. 마음을 움직이는 공감형 콘텐츠
2018년 페이스북 회장인 마크 저커버그는 브랜드 계정의 뉴스피드 노출을 축소하고 사용자의 친구와 가족이 공유하거나 댓글을 단 콘텐츠를 뉴스피드에 우선 게재하기로 했습니다. 그 말은 즉, 이용자들이 관심을 갖는 콘텐츠여야만 뉴스피드에 게재되고 더 많은 사람에게 전달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2019년에는 단순 판매에 초점을 맞춘 게시물보다는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공감형 콘텐츠를 개발해야겠습니다.
기업 홍보 담당자는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을 만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면서도 그 안에 자연스럽게 기업과 제품을 녹여내는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시즌이나 유행을 따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나 영상도 구독자와의 소통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하면 큰 호응을 끌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짧게 작성된 블로그 포스팅보다는 장문의 게시물이 검색엔진에서 더 상위에 노출되는 점도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5. 소셜TV가 부상
콘텐츠 패러다임이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이동하면서 소셜TV는 계속해서 부상할 것입니다.
유튜브, 카카오TV, 네이버TV, 인스타그램 IGTV 등 소셜TV라고 불리는 온라인 방송 채널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영상 촬영과 편집 방법이 쉬워지면서 온라인에서 방송하는 사람들은 점점 더 늘고 있습니다. [출처: 뉴스와이어]
#창업마케팅#창업컨설팅#이노벤컨텐츠#이노벤처#비즈니스마케팅#사회공헌저널#하늘문화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