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련 상담을 하다보면 고객들이 항상 고민하는 것은 바로 비용에 관한 부분입니다. 비용 대비 마케팅 효과가 얼마나 나오는지가 고객들에게는 가장 큰 관심사이고, 아마도 마케터에게는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내는 것이 영원한 숙제일 것입니다. 사실 마케팅 비용이라는 게 천차만별이고 딱 정해진 기준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용문제로 많이 고민하곤 합니다. 그리고 판매로 바로 연결되지 않는다고 여겨지는 순간 마케팅 비용 자체를 과소평가 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처지로서는 매우 불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최근 마케팅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기는 하지만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마케팅은 판매와 동일하게 여겨졌습니다. 즉, 마케팅에 투자하는 만큼 결과물이 나와야 한다는 생각이 당연시되어버렸고, 이로 인해 트렌드가 변화하는 지금 이 순간에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마케팅을 평가하고 단정 짓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변화하고 있는데 그 변화를 전혀 읽지 못하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시대라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정작 마케팅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태반입니다.
사실 처음부터 마케팅에 관련된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했던 것은 아닙니다. 이미 검증돼있고 마케팅을 통해 잘 알려진 제품이나 서비스라면 굳이 실패라는 위험부담 없이 바로 판매로 넘어가면 되겠지만 문제는 지난 몇 년간 판매를 요청하는 대다수의 고객이 전혀 준비돼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총알 없이 총만 가지고 전쟁을 나간다면 무사히 돌아올 수 있을까요? 그래서 총알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바로 마케팅입니다. 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가치를 평가받기 위해서는 수많은 노력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마케팅도 그 수많은 노력 중 하나이고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지도 모릅니다. 소비자들은 전혀 알지도 못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절대 구매하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마케팅을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것에 아직도 많은 사람이 큰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그저 판매와 보이는 결과물에만 신경을 쏟을 뿐입니다. 그러나 마케팅의 목표는 판매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이고 결국 마케팅이 지향하는 것은 고객을 이해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 맞추어 저절로 팔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만드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을까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그 과정을 거쳐야 하고, 마케팅을 통해 제대로 된 목표를 설정해야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여겨져야 할 부분은 바로 마케터와 고객 간의 소통과 신뢰입니다. 마케팅이란 곧 미래를 위한 설계이자 목표 설정이기 때문에 단순히 계약을 체결하고 그 계약을 실행하는 갑과 을 관계가 아닌 협력관계임을 유념해야 합니다. 소통을 통해 미래를 함께 개척하고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추후 결과로 보상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소통 없이는 제대로 된 목표를 설정할 수 없고, 부적절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 비용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될 것입니다.
“신뢰가 계속되면 결과는 따라오게 된다.”
제 명함에 가장 크게 새긴 문구입니다. 남들처럼 자신의 장점과 성과를 강조해서 많은 고객을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함께 미래를 만들어나가려는 마음이 맞는 파트너를 만나는 것입니다. 신뢰가 우선이 된다면 결국 성과로 보상받게 된다는 것을 지난 몇 년간 경험에서 배우고 있습니다. 결국, 신뢰가 바로 마케팅의 가장 큰 전략입니다. (알렌정의 마케팅 강의) [출처 : 한국무영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