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The건강샘터

#고혈압QnA 모음, 심장,치매,스트레스,두통,운동,당뇨,음주,아스피린,비아그라

 

 

Q 고혈압 약과 아스피린을 같이 먹어도 되나요?


A 고혈압약과 아스피린이 같이 처방이 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같이 복용하시는 건 전혀 문제 없습니다. 답변 : 이지훈 약사(네이버 지식iN 상담 약사)

 

Q 집에 있는 가정용 자동혈압측정계로 협압을 측정했는데 처음에 145-92 두 번째 130-80 정도 나왔고 세 번째엔 120-70 정도 나왔습니다. 고혈압인가요? 아니면 고혈압은 아니지만 위험성이 높으니 관리를 해야 하는 단계인가요?

 

A 동시에 3번을 측정하셨는데 안내드리는 혈압 측정 방법을 참고로 혈압을 측정해서 판단해 보시지요. 식약처에서 발표한 혈압측정 가이드라인입니다. (답변 : 우주신 네이버지식iN)


* 혈압 측정 전 1~2분간 안정을 취하고 측정 중에는 말을 하지 않는다.
* 측정 30분 이내에 카페인 섭취, 운동. 흡연, 음주를 안 한다.
* 두꺼운 상의는 벗고 측정한다.
* 혈압계 커프는 심장 높이와 같은 우치에서 측정 한다.
* 아침과 저녁에 1분 간격으로 2회씩 총 4번을 측정한다,
* 아침에는 고혈압 약 복용 전 저녁에는 잠자기 전에 측정한다.
* 다리를 꼬고나 서서 측정하지 않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허리를 펴고 측정한다.


선재광 박사의 무료 건강솔루션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
“죽고 싶지 않다면 이거 하나만 챙겨라” 무슨 일?

 

Q 제가 인터넷에서 눈의 빨간 점이 있으면 고혈압이라던데 진짜인가요?

 

A 어떻게 빨간건지에 대해서 알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안과를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눈의 빨간 점이 있다고 해서 고혈압이 있는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은 하지마시고 불편을 느끼신다면 서둘러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답변 : 유익희 의사(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Q 고혈압 환자는 평상시 말고도 이른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특히 후두부에 통증이 심하다는데 이른 아침에 특히 심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A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할 정도로 딱히 증상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아주 일부의 경우에 어지럼증, 두통 등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후두부가 불편한 것은 아 마도 베게가 높거나 잠 잘 때의 자세가 안 좋아서 경추통이 같이 동반되서 상기 증상이 생긴 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혈압 조절이 안되서 그러는 경우도 있을 가능성이 있으 니 반드시 혈압 측정 잘 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 한재혁의사(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Q 저는 40대 중반의 남자입니다. 며칠 전에 우연히 목욕탕에 전자 혈압계가 있어 측정을 해 보았더니 혈압이 170/105mmHg 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희 아버님도 72세이신데 고혈압이 있으시고 5년 전에는 뇌졸중이 생겨서 왼쪽의 팔다리에 힘이 줄어 들어 있습니다. 고혈압은 유전병입니까?

 

A 고혈압은 혈우병과 같이 멘델의 법칙을 통한 유전병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유전병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의 유전적인 요소를 가진 사람에게서는 환경적인 요소가 겹쳐져서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짜게 먹는다든가, 운동하지 않아서 비만하게 된다든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든지 등의 환경적인 원인이 유전적인 소인을 자극해서 고혈압을 일으킵니다.

 

실제로 초기 고혈압을 갖고 있거나 고혈압의 유전적인 요인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저염식, 표준체중 유지를 위한 다이어트, 그리고 운동요법을 시행한 결과 고혈압의 발생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요인도 중요하지만, 환경적인 요인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답변 : 하이닥)

 

Q 신장과 고혈압은 어떤 관계인가요?

 

A 고혈압은 140/90mmHg이상을 말하며 원인 모르는 본태성 고혈압이 대부분이지만, 신장의 동맥이 좁아지거나 신장염이 있는 경우, 호르몬 이상에 의한 이차적인 고혈압이 있습니다.

 

본태성 고혈압도 신장에서의 염분 흡수 과다가 중요한 원인이므로 신장과 고혈압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거꾸로 신장염 등의 신질환이 있을때 고혈압이 동반되면 신장 경화증의 진행이 빨라져 신부전으로 진행되므로 고혈압의 철저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먼저 가까운 의원에서 간단한 소변과 피 검사로 신장염 등의 유무를 먼저 조사해보고 이상이 있으면 신장 전문의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답변 : 하이닥)

 

선재광 박사의 무료 건강솔루션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
“죽고 싶지 않다면 이거 하나만 챙겨라” 무슨 일?

 

Q 어른들은 고혈압 때문에 많이 고통을 받고 있는데 어린이에게는 고혈압이 별로 없는지요?

 

A 어른보다는 드물지만, 어린이에게도 고혈압을 볼 수 있습니다. 어른들에게는 대개 소위 '본태성 고혈압'이 많지만 소아에게는 신장이나 심장 같은데 어떤 질병이 있어서 이차적으로 오는 수가 많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서 청소년기가 되면 점차로 어른처럼 본태성 고혈압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어린이들도 3세가 지나면 일 년에 한 번씩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답변 : 하이닥)

 

Q 고혈압과 치매와의 관계는 어떠합니까?

 

A 노인이 되면 치매가 많이 발생합니다. 치매는 기억력의 감소, 계획을 세우는 등의 기획능력 감소,물건을 보아도 무엇인지 모르는 무인지증(無認知症), 어떠한 행동을 지시해도 그것을 시행하지 못하는 실행증(失行症) 등으로 표현됩니다.

 

고혈압과 치매와의 관계는 밀접하다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면 혈관의 동맥경화의 과정이 촉진되어 뇌경색이 많이 생기고 이에 의해서 치매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고혈압을 노인일 때 철저하게 치료하면 치매의 발생이 감소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아직 확실한 결과는 아니지만, 고혈압을 노인일 때 철저히 치료하는 경우에 치매를 예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답변 : 하이닥)

 

Q 스트레스도 고혈압의 원인이 되나요? 궁금합니다.

 

A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에 의한 혈압상승은 확장기 혈압의 상승으로 나타납니다. 정신적 흥분 또는 긴장이 고혈압증 발생에 보조적으로 작용하여 유전적 소질이 있는 사람에게서 고혈압이 더 잘 생기도록 하고, 이미 고혈압이 생겨버린 사람에게서는 더욱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고혈압의 발증 내지 경과는 일상 정신생활과 관계가 깊고 이것은 그 사람의 성격 내지 기질이 바탕을 이룹니다. 고혈압 환자는 발병 전부터 내향적이고 생각이 깊어 좀처럼 앞에 나서지 않으며 작은 일에도 신경을 쓰고, 일에 대한 계획은 세심, 치밀하나 지나치게 걱정이 많습니다.

 

겉으로는 온후하게 보이나 매우 신경질적이며 화를 잘 내고, 걷는 것, 말하는 것, 밥 먹는 것들도 유난히 빠르고 조급합니다. 그러나 가정에서나 직장에서는 능률적으로 일합니다. 여하튼 잠시도 쉬지 못하고 일에 쫓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성격에서는 고혈압이 잘 발생하여 합병증도 더 자주 나타납니다. (답변 : 하이닥)

 

Q 고혈압 환자가 아스피린을 먹어도 되는지요?

 

A 최근 들어 뇌혈관 질환이나 심근 경색증 및 협심증과 같은 심장의 관상동맥 질환을 막기 위해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가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오히려 뇌출혈을 일으키지 않는지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스피린 75mg을 투여해도 심장혈관질환의 증가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어 고혈압 환자에서 아스피린을 소량 복용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특히 비만, 흡연, 이성, 고콜레스테롤혈증, 가족 중에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등의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베이비 아스피린은 1알이 100mg입니다. (답변 : 하이닥)

 

 

Q 어떤 사람은 술을 마시면 혈압이 떨어진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반대로 혈압이 올라가니 술을 먹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있어 술은 어떤지요?

 

A 술을 마시면 혈압이 올라간다는 사실은 1900년 초부터 보고되고 있습니다. 포도주를 과음한 사람은 약간 마신 사람보다 3배나 고혈압을 일으키고, 하루 3잔 이상의 양주를 마시는 경우에 는 혈압이 지속해서 올라갈 수 있으며,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1~2잔 마시는 사람보다도 고 혈압에 걸릴 확률이 1.5배 이상 된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술을 계속해서 마시면 혈압이 지속 해서 올라가 고혈압 환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남자 의 경우 하루에 맥주는 4병, 와인은 4잔 정도, 그리고 여자는 3잔 이상 마시면 혈압이 올라가 게 됩니다.

 

술을 마시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갔다가 끊으면 다시 정상으로 떨어지고, 갑자 기 폭음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급작스레 혈압이 오릅니다. 술을 먹으면 당장 혈관이 확장되 어 혈압이 내려갈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상습적 음주를 하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흥미 있는 사실은 술을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이 약간 마시는 사람보다 오히려 더 높다는 사실입니다. 다시 말하면 술을 하루에 1~2잔 마시는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혈압이 더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스키는 2잔, 맥주는 2~3병, 와인은 3잔 이하로 마시되 매일 마시지 않으면 고혈압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개인에 따른 차이는 있습니다. (답변 : 하이닥)

 

선재광 박사의 무료 건강솔루션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
#생활속혈압관리 #병원고혈압 #직장고혈압 #야간고혈압 #저혈압리스크

#선재광건강편지 #청혈피엔효소

 

Q 고혈압 3년 정도 되었습니다. 병원에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라는데 어떤 운동이 좋은가요?

 

A 운동은 어떠한 운동을 하든 하지 않는 것보다는 하는 것이 좋고 아무리 작은 운동이라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좋습니다. 물론 과다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여 스포츠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운동의 종류에는 보통 네 가지가 있습니다.

 

빨리 걷기나 달리기, 수영 등의 지구력운동, 역기나 아령, 잡아당기기 등의 근력증가 운동, 다리 벌리기 등의 유연성 운동, 한가지 자세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균형 운동이 있습니다.

 

이들 중에서 동맥경화를 감소시키는 운동은 지구력 운동과 근력증가 운동입니다. 일반적으로 지구력 운동보다는 근력증가 운동 시에 혈압 상승이 심하므로 동맥경화의 예방을 위해서는 지구력 운동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답변 : 하이닥)

 

Q 고혈압 환자에게 당뇨가 많은 것은 두 가지 질환이 워낙 많아서인지 아니면 우연히 많은 것인지요? 또 두 병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요?

 

A 고혈압 환자에게 당뇨가 많이 생기는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닙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에 대한 저항성이 있어서 반응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혈압이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국내에서의 자료를 보면 고혈압을 앓고 있는 집단에서 당뇨나 당뇨의 기질을 가진 사람은 25%였으나, 고혈압을 갖지 않는 집단에서는 12%에 불과하여 고혈압을 앓는 환자의 군에서 당처리 능력이 감소하여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처리 능력의 저하, 고지질증, 비만, 고혈압 등을 가진 병을 X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답변 : 하이닥)

 

Q 고혈압 환자인데 자주 머리가 아픕니다. 혹시 뇌혈관 장해가 있는 것은 아닌지요?

 

A 물론 두통은 고혈압의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혈압이 높다고 모두 두통을 호소하는 것은 아니고 혈압의 정도와 두통과도 관계가 없습니다. 두통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로 긴장성 두통이 흔하고 정신 질환 시에도 나타나며, 편두통이나 목 디스크가 있어도 머리가 아픕니다. 뇌혈관 장애의 전조 증상으로 두통이 올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심장내과나 신경과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답변 : 하이닥)

 

Q 치매의 원인으로 혈관성 치매와 알츠하이머 치매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고혈압과 치매와의 관계는 어떠합니까?

 

A 노인이 되면 치매가 많이 발생됩니다. 치매는 기억력의 감소, 계획을 세우는 등의 기획능력의 감소, 물건을 보아도 무엇인지 모르는 무인지증(無認知症), 어떠한 행동을 지시해도 그것을 시행하지 못하는 실행증(失行症) 등으로 표현됩니다.

 

고혈압과 치매와의 관계는 밀접하다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면 혈관의 동맥경화의 과정이 촉진되어 뇌경색이 많이 생기고 이에 의해서 치매가 발생됩니다.

 

그러나 최근에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고혈압을 노인일 때 철저하게 치료하면 치매의 발생이 감소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아직 확실한 결과는 아니지만, 고혈압을 노인일 때 철저히 치료하는 경우에 치매를 예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답변 : 하이닥)

 

 

Q 현재 고혈압으로 약물치료중인 57세 남자로 혈압은 140/80 mmHg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아그라가 심장병이 있을 때 부작용이 심하다고 하는데 저와 같이 고혈압치료를 하고 있는 사람이 비아그라를 복용할 수 있는지요?

 

A 특별한 심장병이나 질산염제제 및 공여제를 투여 중인 환자와 휴식 시 혈압이 90/50mmHg 이하의 저혈압 또는 170/100mmHg 이상인 고혈압 환자를 제외하고는 비아그라 복용이 가능합니다.

 

임상실험결과 정상 자원자에게 비아그라를 1회 100mg 투여했을 때 누운 자세에서의 혈압이 감소했습니다. 혈압의 감소는 투약 후 약 1~2시간에 대부분 일어났고 8시간째에는 위약군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질산염 제제와 병용투여 시 혈압강하작용이 보다 현저히 나타났습니다.

 

비아그라는 보통사람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매우 안전한 약물입니다. 따라서 약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주의사항 등을 잘 이해하신 후 비아그라를 복용하시면 새로운 삶에 활력소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 (답변 : 하이닥)

 

선재광 박사의 무료 건강솔루션 ↓↓↓

 

Q 당뇨병이 있으면 심장병의 위험성이 커지나요? 고혈압 환자가 당뇨병을 가지고 있으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얼마나 잘 발생하는지요?

 

A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심장혈관질환의 발생률이 남자에게서는 2배, 여자에게서는 3배가 더 흔히 발생합니다. 또 당뇨병 환자에게는 고혈압이 심장혈관 질환에 걸리거나 이로 인해 사망할 수 있 는 위험한 인자가 됩니다. 고혈압인 환자가 당뇨병을 갖고 있다면 심장병의 위험은 4배나 증가 하게 됩니다.

 

이들 둘을 갖고 있는 환자를 평균 4.6년간 추적해 보니 뇌졸중은 200% 그리고 심 근경색증은 50% 이상이 증가하였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당뇨병을 가진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이 14mmHg만 올라가도 뇌졸중은 200% 이상 증가한다는 것을 볼 때 고혈압은 흡연이나 고콜레스 테롤처럼 아주 위험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미국이나 세계보건기구의 치료지침을 봐도 당뇨병 환 자에게는 혈압을 80mmHg(확장기) 이하로 낮추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답변 : 하이닥)

 

 

Q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이 잘 떨어지지 않는데 왜 그러는지요?

 

A 약을 먹어도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환자가 약을 제대로 복용했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짠 음식을 피했는지, 운동하고 있는지, 과음했는지, 체중이 늘지는 않았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환자가 다른 약, 즉 감기약이나 관절염약 그리고 피임제를 복용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복용하고 있는 혈압약의 양이 너무 적지 않은지, 약을 두 가지 이상 먹고 있을 때 혹 두 가지의 배합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본태성 고혈압이 아닌 이차성 고혈압, 즉 신장이나 호르몬 계의 이상이 있을 때도 혈압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혈압이 효과적으로 떨어지지 않을 때는 자신의 생활습관을 고치고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서 원인을 찾아 적절한 양의 강압제를 올바르게 처방받아야 합니다. (답변 : 하이닥)


#생활속혈압관리 #직장고혈압 #야간고혈압 #병원고혈압 #저혈입리스크 #본태성고혈압 #이차성고혈압 #직장혈압관리 #선재광건강편지 #피엔효소 #더건강샘터 #The건강샘터 #상상마켓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