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이어, 회사홈페이지 , 블로그 등에 등록된 보도자료 중에서 검색엔진에 잘 검색되는 보도 자료는 어떤 자료일까 ? 키워드 사용빈도 및 앵커 텍스트도 초창기에는 중요한 검색엔진 최적화의 중요 요소가 되곤 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 검색엔진을 위해 콘텐츠를 구조화하는 시대는 끝났다 .
하나의 메시지에 집중하고 특정 구독자를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자
작가들은 여러 독자에게 어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나의 스토리에 너무 많은 내용을 구겨 넣는 경향이 있다 . 그러나 산만한 자료는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지 않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킨다 .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특정 정보를 요구하면 검색엔진이 그 정보를 찾아 주는 일을 한다 .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페이지상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정보를 분류하도록 설계됐다 . 따라서 콘텐츠에 요
점이 너무 많으면 검색해야 할 무 엇’을 찾지 못하게 된 다 . 그럼 자료는 검색되지 않는 것이다 .
또한, 초점이 맞지 않은 콘텐츠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공유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 . 한가지 주제에 집중된 보도자료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5 가지 질문을 해보자
✓ 구독자는 누구인가
✓ 보도자료는 무엇에 대한 것인가
✓ 보도자료는 어디에서 가장 효과가 있을까
✓ 가장 적합한 배포시기는 언제인가
✓ 구독자들은 왜 관심을 가져야 할까
독자의 언어를 사용하자
키워드 사용의 규칙은 정말 다양하게 변화해왔지만 콘텐츠에 초점을 맞춘 자료라면 별도의 키워드 규칙을 정하지 않아도 검색에 최적화된 자료가 된다. 즉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몇 번이나 반복 같은 말을 반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 검색엔진은 동의어를 이해한다 . 자신감을 가지고 다양한 언어들을 활용하라 . 다양한 단어를 활용하면 내용에 더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고 독자로 하여금 연관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제목과 가까운곳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 문구를 넣고, 보도자료 원문에서도 앞부분에 한 두 번 키워드를 반복한다 . 검색엔진은 페이지의 상단에 있는 단어나 문구에 높은 비중을 두고 검색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하고 관련된 링크를 추가하라
보도자료에서 핵심 내용만을 간략히 작성하고 자세한 내용은 URL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다. 텍스트 링크를 사용하는 것보다 페이지의 URL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더욱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사진을 추가하고 사진의 캡션에 키워드를 포함하라
인터넷 뉴스시대에 사람들은 전체 뉴스를 읽기보다는 사진이나 헤드라인을 훑어보는 경우가 많다 .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는 사진은 보도자료 한 페이지와 동일한 효과를 전달하며, 검색엔진에 노출될 확률도 높여준다. 또한 더 널리 공유된다 . 사진은 글보다 더 큰 공유효과가 있다. 사람들은 흥미로운 사진자료를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친구들과 공유한다 . 사진을 통해 뉴스는 더 광범위한 독자들에게 전파될 수 있고, 사진에 링크를 추가하면 회사홈페이지 혹은 보도자료로의 유입도 동시에 늘릴 수 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이 생각하는 좋은 문서가 되자
네이버 검색이 잘 되기 위해서는 네이버 검색엔진이 생각하는 좋은 문서가 되어야 한다 . 네이버는 다음과 같은 문서들을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도록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한 문서
물품이나 장소 등에 대해 본인이 직접 경험하여 작성한 후기 문서
다른 문서를 복사하거나 짜깁기 하지 않고 독자적인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진 문서
해당주제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충분한 길이의 정보와 분석내용을 포함한 문서
읽는 사람이 북마크 하고 싶고 친구에게 공유 추천하고 싶은 문서
네이버 랭킹 로직을 생각하며 작성한 것이 아닌 글을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한 문서
글을 읽는 사용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한 문서
반면, 네이버는 다음과 같은 문서를 나쁜 문서라고 생각하며 검색 대상에서 제외시킨다.
기존 문서를 짜깁기하거나 의도적으로 키워드를 추가하여 생성한 문서
사람의 개입 없이 번역기를 사용하여 생성한 문서
바탕색과 같거나 매우 유사한 글자색을 사용하여 보이지 않는 텍스트로 키워드를 채워 넣은 문서
글 접기 기능 네이버블로그 글 작성시 요약 기능으로 키워드를 숨겨놓는 등 키워드가 검색 사용
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숨겨놓은 문서
위젯 (이나 스크립트 (script) 등을 사용하여 질의와 상관없는 목적 사이트로 사용자를 강제로 이동
시키는 문서
사이트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관계 없는 내용을 검색결과에 노출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특정 키
워드들을 포함하여 게시한 문서
뉴스 블로그 게시판 트위터 및 기타 웹 페이지의 내용을 단순히 복사하여 독자적인 정보로서의
가치가 현저히 낮은 문서
동일한 내용을 단일 블로그 또는 여러 블로그에 걸쳐 중복해서 생성하는 경우 검색 상위 노출만
을 위해 제목이나 본문에 의도적으로 키워드를 반복하여 작성한 문서
[출처 : 뉴스와이어]
#보도자료 #검색엔진 #비즈니스컨설팅 #광고홍보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