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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네이버, 유료 창작자 키우는 ‘프리미엄콘텐츠’ 확장

창작자와 구독자 긴밀 커뮤니케이션 기능 강화

 

네이버가 유료 콘텐츠 플랫폼인 ‘프리미엄콘텐츠’를 정식 오픈,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확장한다.

 

네이버는 “지난해 5월 베타 출시한 프리미엄콘텐츠에 현재 200개 이상 채널이 개설됐다”면서 “지난 9개월 베타기간 동안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한 콘텐츠 거래액은 4억8000만원이고, 월 100만원 이상 수익을 달성한 채널도 20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18일 이같이 밝혔다.

 

이 중에서는 월 1000만원 이상 수익을 낸 채널도 있다. 주제별로는 투자, 재테크 열풍과 함께 관련 채널이 많은 유료 구독자를 확보했으며, 이외에 소설, 이슈 및 트렌드, 취업, 영어학습 등 다양한 주제 채널들도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 충성 구독자들을 모으며 성장 가능성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에서 창작자는 콘텐츠를 판매하고, 사용자는 유료로 구독할 수 있다. 네이버 기술을 기반으로 콘텐츠 발행, 판매, 데이터 분석, 정산 등 창작자들 콘텐츠 판매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정식 오픈의 가장 큰 변화는 누구나 프리미엄콘텐츠에 창작자로 가입, 콘텐츠를 발행 및 판매할 수 있게 개방된다는 점이다.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창작자는 채널을 2개까지 개설할 수 있다.

 

또 창작자와 구독자가 잘 연결될 수 있도록 구독자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강화됐다. 쿠폰 대상과 유형이 더욱 다양해지고, ‘리딤코드’ 형태 쿠폰 발행도 가능해졌다. 소식받기에 동의한 구독자 대상으로 연동된 ‘네이버 톡톡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발송하고 구독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프리미엄콘텐츠를 담당하는 네이버 김은정 리더는 “충분한 사전 베타 테스트들을 통해 유료 콘텐츠 시장 성장 가능성을 발견했고 유료 콘텐츠 창작자 저변 확대를 위해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프리미엄콘텐츠는 콘텐츠 창작자가 콘텐츠 판매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계속 지원, 유료 콘텐츠 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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