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김용래)과 한국발명진흥회(상근부회장 손용욱)는 신용보증기금, 은행권청년창업재단, 한국발명진흥회와 함께 신산업분야 유망특허 창업팀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2022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이하 지식재산 리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첨부문서 ☞
신산업 분야 유망특허 분야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 차세대통신, 사물인터넷(IoT), 지능형로봇, 자율주행차, 드론, 가상증강현실, 스마트시티, 맞춤형헬스케어, 혁신신약, 지능형반도체, 첨단소재, 신재생에너지, 3D프린팅 등 다양하다.
올해로 3회째인 지식재산 리그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케이(K)-스타트업의 본선 진출권을 부여하는 예선대회이다.
지난 지식재산 리그에서 선발되었던 창업팀(23개社)중 6개社가 범부처 왕중왕전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였고, 15개社가 혁신기업, 소부장스타트업100, CES혁신상 등에 선정되어 203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유망 강소기업 성장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2년에는 신산업분야 유망특허 창업팀을 총 15팀으로 확대 선발하여 도전! 케이(K)-스타트업 통합본선 진출권을 부여하고, 특허청장상을 비롯하여 총 2천만원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선발된 유망특허 창업팀에게는 창업투자IR 컨설팅, 지식재산(IP) 바우처, 신용보증, 창업보육 프로그램, 투자유치설명회 등을 제공하여 범부처 왕중왕전 도전 및 사업화 성공을 지원한다.
한편, 지식재산 리그 참가를 희망하는 창업자(팀)은 5월 31일(화) 한국발명진흥회 누리집(http://www.kipa.org)의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모집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여 신청하면 된다.
한국발명진흥회 손용욱 상근부회장은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의 창업문화를 선도할 예비 창업자 및 신생 창업기업에게 좋은 기회가 될 이번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에 많은 관심과 도전을 바란다.” 며, “후속연계 지원프로그램 운영 등에 있어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