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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이커머스 시장의 급변한 트렌드 4가지는?

구글분석, 다양한 상품과 혜택/ 온라인쇼핑 활성

우리의 생활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코로나19는 이커머스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Google의 CMI(Consumer & Market Insights) 팀은 코리아 리서치 인터내셔널과 함께 온라인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및 소비자 설문조사,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전·후의 변화한 온라인 구매 여정과 커머스·미디어 플랫폼의 역할, 그리고 플랫폼 별 소비자 광고 인식 및 태도를 들여다 보았다.

 


 

1. 라이브 커머스의 부상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온라인 설문조사 응답자 5명 중 2명은 라이브 커머스를 경험했으며, 라이브 커머스 경험자 3명 중 2명은 코로나 이전 대비 라이브 커머스의 이용 빈도가 증가했다고 말합니다. 특히 X세대 및 58세대를 중심으로 코로나 이전 대비 라이브 커머스의 이용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세대별로 다르다. X세대는 타 플랫폼 대비 저렴한 가격을, 58세대는 1대 1이 아닌, 1대 다수의 소통이 기반이 되는 생동감 있는 콘텐츠와 실시간 소통을 통한 빠른 질의 응답을 이용의 이유로 꼽았다.

 

앞으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소비자가 다양한 상품과 혜택을 찾으면서 온라인 쇼핑 이용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2. 늘어난 온라인 고가 제품 구매


코로나19 발생 이후 온라인에서 고가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 이전에 온라인에서 고가 제품을 구매해 보지 않은 소비자 7명 중 1명이 코로나 이후 고가품 구매를 경험했다고 응답했을 만큼 온라인 고가 제품 구매에 대한 경계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 실제로 설문에 참가한 소비자의 3명 중 1명이 100만 원 이상의 고가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구매한 고가품의 품목은 전자 제품이 가장 많았고, 가구, 패션잡화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58세대의 고액 소비자(카드 결제 금액 누적 분포를 기준으로 한 상위 33%)의 43%가 온라인에서 100만 원 이상 제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했다고 응답할 만큼 58세대 고액 소비자의 고가품 구매가 두드러졌다.


3. D2C 채널 이용 증가


최근 소비자의 약 65%가 D2C(Direct to Consumer, 브랜드가 직접 운영하는 자사몰) 몰에서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을 만큼 D2C몰의 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젊은 세대일수록 상대적으로 구매 경험율이 높으며, D2C 채널이 믿을 만한 품질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특히 D2C 이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는 구매 비경험자 대비 판매 플랫폼의 평판과 제품 및 서비스의 다양성을 중요시 했으며, 최종 구매 플랫폼을 선택할 때에 멤버십 혜택을 비교적 많이 보는 경향이 있다. 세대별로 보면 Gen Z는 D2C몰을 이용하는 이유로 제공되는 제품의 다양성, 밀레니얼은 다양한 멤버십 혜택, 그리고 X세대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배송 및 설치를 들었다.

 

4. 활발해진 후기 및 리뷰 작성


코로나19 이후 소비자 10명 중 7명이 제품 후기나 리뷰를 공유하는 등 온라인 쇼핑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소비자 2명 중 1명은 코로나 이전 대비 후기 및 리뷰를 작성하는 빈도가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그 주된 이유는 후기 작성 시 코로나 전 대비 플랫폼이 제공하는 혜택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출처 :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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