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의 No.1 통합 디지털 마케팅 기업 메조미디어(대표이사 김승현)가 CJ AI센터와 공동 리포트를 발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AI 기술을 활용한 업종별 개인맞춤형 서비스 현황부터 CJ AI센터가 연구개발한 AI 기술을 엔터테인먼트, 광고∙마케팅, 물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접목한 혁신 사례와 향후 전망까지 담겼다.
최근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이 다양화되면서 유행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제품∙서비스를 제안해주는 개인맞춤형 서비스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Mckinsey&Company)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1%가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과 제품을 제공받길 원한다고 답한 바 있어 향후 다양한 업종에서 새로운 개인맞춤형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했다.
개인맞춤형 서비스의 핵심은 ‘고객 데이터’와 ‘AI 기술’이다. 행동 패턴, 성향, 관심사, 접촉 채널 등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AI 기술을 통해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분석해야 정확도 높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기능식품, 금융, OTT, 식품, 뷰티, 커머스 등 다양한 업종에서 이미 AI 기반의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켜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혁신 사례로 ▲고객 수요 예측을 통해 다시 보고 싶은 영화를 선정한 ‘AI 추천, 우리동네 명작 기획전’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로 마케팅의 효율성을 제고한 ‘성향 맞춤 AI 카피라이터’ ▲대규모 물류 데이터의 핵심 특성을 바탕으로 선제적으로 트렌드에 대응하는 ‘물류 데이터 기반 데이터 에코 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또, CJ AI센터는 향후 광고∙마케팅 영역에서 초개인화 마케팅 캠페인이 가능하도록 돕는 ▲광고 이미지 생성 ▲마케팅 AI 플랫폼 등에 대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을 예고했다.
메조미디어는 이번 공동 리포트를 시작으로 CJ AI센터와 지속적으로 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특히, 광고∙마케팅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 사례를 확보하는데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한편, 메조미디어는 업계 최신 동향 및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발굴에 필요한 전문 리포트를 매달 발행하고 있다. 이번 시리즈는 소비 트렌드 시리즈의 세번째 리포트로 CJ AI센터와 공동 협업을 통해 AI 기반 개인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출처 : 매드타임스(MADTimes)(http://www.madtimes.org)]
#메조미디어 #CJAI센터 #개인맞춤형 #고객데이터 #AI #IAMGPT #아이엠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