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메타버스에 본격적으로 올라탄 유통업계 

 

롯데푸드, 식품업계 최초 메타버스 활용 브랜드 게임 오픈
GS25, 크리에이터 렌지와 메타버스 전용 아이템 출시
CU, CJ제일제당과 제페토 편의점서 이색 콜라보 마케팅

 

유통업계가 현실과 융합된 가상공간을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 비즈니스 사업을 본격화한다. 주요 소비층인 1020 MZ세대를 공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각종 오프라인 사업에 제약이 있는 만큼 가상 현실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이머전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메타버스 시장규모는 오는 2028년 8299억 5000만달러(약 982조원)에 달할 것으로 봤다. 이는 2020년 476억9000만달러(약 57조원)에서 43.3% 성장한 수치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업계 최초로 제페토에 단독 공식 맵 배라 팩토리를 론칭했다. 이디야커피가 제페토에 오픈한 '이디야 포시즌카페점은 누적 방문자 수 30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롯데푸드는 식품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를 활용한 브랜드 게임을 론칭했다. 캠핑장에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소시지 에센뽀득을 콘셉트로 한 메타버스 게임을 선보인다. 롯데푸드는 MZ세대가 즐겨 이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 에센뽀득 브랜드 캠핑장을 꾸몄다. 캠핑장 곳곳에 에센뽀득 아이템과 소시지 캐릭터를 배치했다. 에센뽀득 브랜드 캠핑장이라는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배경음악도 광고음악을 적용했다.

 

편의점 GS25는 크리에이터 렌지와 손잡고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전용 아이템을 제작·판매한다. 렌지는 제페토에서 아바타용 의상을 제작하는 유명 크리에이터로, 지금까지 1000여종의 의상을 제작해 선보였다. 회사 측은 앞으로 메타버스를 무대로 활동하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 지속적으로 협업해나갈 계획이다.

CU도 이달 초 CJ제일제당과 손잡고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협업 마케팅에서 CU는 실제 판매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의 인기 상품들을 가상현실 편의점에서도 만나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달부터 CU가 제페토에서 운영하고 있는 CU제페토한강공원점, CU제페토교실매점 CU제페토지하철역점에서 햇반, 햇반컵반, 비비고 왕교자, the건강한닭가슴살스테이크 총 4가지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메타버스 #유통업계 #제페토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