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오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4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했다. 작년 역대 대통령 최초로 참석한 데 이어, 올해로 19년째를 맞은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2년 연속 참석해 소상공인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표명했다. 행사는 외식업, 양복업 등 다양한 업종의 소상공인 4000여 명이 참석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먼저, 대통령은 개막식에 앞서 한국맞춤양복협회 등이 운영하는 업종별 부스를 참관하고 소상공인대회 기간 중 진행될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 참가자들을 응원했다. 이후 개막식에 참석해 소상공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한 서용필 듀팡과자점 대표(은탑 산업훈장), 김대래 엘림커피 대표(철탑 산업훈장) 등 6명에게 훈·포장 및 표창을 직접 수여하고 격려했다. 대통령은 격려사를 통해 소상공인들이 민생과 지역경제의 근간이자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라고 강조하면서 하루빨리 경기회복의 온기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내년도 소상공인 전용 예산을 역대 최대인 5조 9000억 원 규모로 편성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와 은행이 협업해 내년에는 올해보다 2조 원 늘어난 14조 원의 신규 보증부 대출을 공급하고, 전환보증 대출 규모도 2배로 대폭
우수 스마트모델 4개 패키지와 13개 기술 등 17개 기술 선보여 2024년 10월 30일 --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과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송치영)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가 열린다. 이번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는 특히 ‘소상공인 스마트기술 체험관’(이하 체험관)을 운영한다. 체험관은 ‘내 일은 The Easy, 내일은 The Happy’라는 슬로건 아래 소상공인의 디지털화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매장 운영 방식을 보여주기 위해 우수 스마트기술에 대한 홍보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디지털 전환 관련 정책과 지원사업을 소개하는 정책홍보 부스와 다양한 스마트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뤄진다. 체험관에는 스마트 모델 경진대회를 통해 선발된 ‘우수 스마트모델’ 4개 패키지와 13개 기술,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1개 기술, ‘조리로봇’ 3개 기술 등 총 4개의 패키지와 17개 기술이 출품된다. 음식점에 꼭 필요한 서빙로봇과 테이블오더를 비롯해 AI 기술이 들어간 사이니지, 공간분석 솔루션, 전자브로슈어, 무인판매
2024년 11월 ICT분야 재직자 직무능력향상 무료 교육 안내(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에서는 ICT분야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2024년 11월 ICT분야 재직자 직무능력향상 무료 교육'을 실시합니다. 바로가기 ☞
한강라면 조리기 제작 범일산업, 美·中·불가리아 등과 800만 달러 계약 국내 중소기업이 제작한 '한강라면' 조리기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한국상품박람회'에서 800만 달러(약 110억원) 수출 대박을 터뜨렸다. 라면 등 즉석식품 조리기인 '하우스쿡'을 생산하는 인천 소재 범일산업은 29일(현지시간)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가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한 '한국상품박람회'에서 뷰티·식품 유통업을 하는 미국 뷰티마스터와 500만 달러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한강라면'은 즉석 라면 조리기에 넣어 끓인 봉지라면을 뜻한다. 한강공원 편의점에서 유행하기 시작해 붙여진 이름이다. 최근에는 K콘텐츠 열풍을 타고 ‘한강라면’이 해외에도 널리 알려졌다. 외국 관광객들은 한강공원에서 한강라면을 먹는 것을 필수 관광 코스로 꼽기도 한다. 정수 기능까지 갖춘 하우스쿡은 국내 '한강라면' 조리 제품 시장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월드옥타 미국 동남부지역회장인 박형권 뷰티마스터 회장은 협약식에서 "지난해부터 찾던 제품으로 우연히 이번 박람회장에서 만났다"며 "시장에서 통할 제품이라서 바로 계약했고, 점차 수입 규모를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반겼다. 그러면서 "최근 한류의 영향으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강남 삼성동 코엑스에서 박성택 1차관과 한종희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장 등 전자·IT 분야 인사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9회 전자‧IT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전자‧IT의 날'은 우리나라 전자‧IT 연간 수출액이 처음 1000억 달러를 돌파한 2005년도에 제정됐으며, 매년 10월 '한국전자전' 개막을 기념해 기념식을 열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전자·IT 산업의 위상을 드높인 공로로 케이에스엠 김윤호 대표와 삼화콘덴서공업 박진 대표가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총 41명의 유공자가 정부포상을 받았다. 이날 행사와 함께 한국판 소비자전자전시회(CES)인 '제55회 '한국전자전(KES)'도 진행됐으며, 이번 행사는 최근의 수출 호조세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수출 붐업코리아 Week'와 연계해서 진행됐다. 전시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520개 기업이 1300개 부스를 꾸려 각종 첨단 제품과 기술을 참관객과 방한한 바이어에게 선보인다. 박 차관은 축사를 통해 글로벌 시장 불확실성 속에서도 전자·IT산업이 스마트폰과 TV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최근 수출 확대 등 국가 경제에
오픈AI가 '챗GPT'를 웹이 아닌 윈도우 앱 버전으로 출시했다, 이를 통해 별도의 브라우징 없이 간편하게 사용, PC 필수 앱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오픈AI는 18일 챗GPT 유료 사용자인 플러스와 팀, 엔터프라이즈, 에듀 사용자를 대상으로 윈도우 앱의 초기 버전을 출시했다. 무료 사용자를 포함한 정식 버전은 올해 말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윈도우 10 이상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다. 다만, 아직 음성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또 GTP 스토어 일부와 통합이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앱 출시로 챗GPT의 접근성과 편리성이 강화됐다. 우선 기존처럼 웹 브라우저를 열고 챗GPT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식 대신, 키보드 단축키(Alt + 스페이스)를 통해 한번에 접속할 수 있다. 또 챗GPT 창의 사이즈를 줄여, 다른 앱을 사용하는 도중에도 한쪽 구석에 띄워놓고 활용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PC에 저장된 파일이나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다. 또 챗GPT에 포함된 '달리 3'를 활용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이번 앱 출시는 지난 6월 iOS 출시에 이어 4개월 만에 등장한 것이다. 이에 대해
30세 이상 1만 명에 35만 원…‘디지털 평생교육이용권’ 지원 ‘인공지능·디지털 경력 도약권’ 신설…내년부터 디지털 교육기회 제공 ‘AID 30+ 프로젝트’ 발표…인공지능·디지털(AID) 선도대학 100개교 육성 정부가 내년부터 30세 이상 성인 1만 명에게 1인당 연간 35만 원의 ‘디지털 평생교육이용권’을 지원한다. 빠른 속도로 변하는 기술 적응을 돕기 위해서다. 또한 일반대학, 전문대학, 사이버대학을 대상으로 인공지능·디지털(AID) 선도대학 100개교를 육성해 다양하고 유연한 성인 맞춤형 인공지능·디지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교육부는 16일 관계부처와 함께 30대 이상 성인의 인공지능·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재교육·향상교육을 돕기 위해 디지털 평생학습 생태계를 구축하는 ‘인공지능·디지털(AID) 30+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나라의 인재 분야 디지털 기술 능력과 직원 교육 분야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있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이에 30대 이상 성인의 디지털 재교육·향상교육을 강화하고, 더 많은 국민이 디지털 발전에 따른 혜택을 누리기 위해 성인 재교육 수요가 높은 대학의 인공지능·디지털 평생교육 역할을 확대할 방
유튜브의 숏폼 서비스 '쇼츠'의 최대 길이가 3분으로 늘어난다. 한국에서도 숏폼 애플리케이션(앱) 이용 시간이 매년 증가하며 주류 콘텐츠로 부상한 가운데, 국내 동영상 플랫폼 경쟁에서 유튜브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지 주목된다. 13일 구글코리아가 운영하는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 따르면 15일부터 유튜브에 올릴 수 있는 쇼츠의 최대 길이가 기존 1분에서 3분으로 바뀔 예정이다. 숏폼 콘텐츠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유튜브가 바이트댄스의 '틱톡', 인스타그램의 '릴스' 등과 경쟁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풀이된다. 현재 틱톡의 숏폼 최대 길이는 3분이며 릴스의 경우 90초다. 국내 네이버의 숏폼 플랫폼 '클립' 콘텐츠도 최대 90초를 지원한다. 시장조사업체 슈타티스타에 따르면 전 세계 숏폼시장 규모는 올해 400억달러(약 5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60%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거대 플랫폼 기업들이 숏폼에 일제히 힘을 쏟는 이유다. 유튜브로서는 쇼츠의 시간을 늘리게 되면 제작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가 다양해져 더 많은 시청자를 유인할 수 있고, 이와 함께 콘텐츠 크리에이터 확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