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69세 노인의 절반 이상이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들의 경제활동이 늘어나면서 자녀와 동거를 희망하는 노인 가구의 비율도 감소 추세다. 노인들 대부분은 무의미한 연명치료에 반대했다. 보건복지부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조사한 '2020 노인실태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노인실태조사는 2008년 이후 3년마다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2020년 3월부터 9개월에 걸쳐 전국 1만97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65~69세 절반 이상 "일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65세 이상 노인의 경제활동 참여율은 36.9%다. 특히 65~69세 노인의 경제활동 참여율은 2017년 42.2%에서 2020년 55.1%로 늘었다. 경제활동에 나서는 이유의 대부분(73.9%)은 생계비 마련 때문이다. 농촌에 살고 있거나 혼자 사는 노인들의 경우 생계비 마련을 위한 경제활동 참여율이 더 높았다. 노인들의 주관적인 건강상태도 호전됐다. 자신의 건강상태가 좋다는 응답은 49.3%로 2017년(37%) 조사보다 높았다. 자녀와 떨어져 자유롭게 산다 자녀와 동거를 희망하는 비율은 12.8%에 그쳤다. 2008년 조사에선 자녀와 같이 살기를 희망하는 노인의 비율이
올바른 생활패턴, 복습하는 습관, 성향과 적성 파악 아직 공부에 눈이 덜 뜬 아이한테 억지로 공부하라고 말하면 아이는 엄마 말소리에 잠이 덜 깬 몽롱한 상태처럼 반응한다. 이럴 때는 공부를 시켜봐야 소용이 없다. 지금 아이가 공부에 눈이 덜 뜬 상태라면 엄마는 아이에게 공부에 눈을 뜨고 강요하거나 소리치면 안 된다. 아이가 잠에서 깨기를 기다리듯 공부 눈 뜨기를 기다려야 한다. 우리가 자연스럽게 잠에서 깨야 몸이 개운하듯이 아이가 공부에 자연스럽게 눈을 뜰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 된다. 초등학교 때는 공부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신을 관찰할 기회를 얻게 되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된다. [출처 : 고경희 '내 아이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법' ] 아이 성적관리의 효율적인 노하우는 무엇일까? 우리 부모들이 아이들에 대해 가장 신경이 많이 쓰이고 고민이 되는 것 중 대표적인 것은 성적이라고 생각된다. 아이 성적관리의 효율적인 노하우는 무엇일까? 자녀성적은 엄마하기에 달렸다는 말이 있듯이 아이들의 성적 목표가 성취되기를 바라고 있지만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닌 까닭에 면밀한 계획과
학습집중력 부족, 오히려 창의 영재가 될 가능성도 아이가 서너 살이 될 즈음에 부모 속을 썩이는 대표적인 케이스가 부모 말을 잘 안 듣고 천방지축 제멋대로 뛰어노는 경우일 것이다. 아래층 아저씨가 올라와서 혼낸대고 아무리 말을 해도 발소리를 쿵쿵 내며 제멋대로 뛰어다니는 일, 동생이 아프니까 그러지 말라고 아무리 타일러도 제 성질대로 동생의 팔을 비틀기 일쑤인 일, 방바닥을 어지럽히지 말라고 아무리 말을 해도 일부러 장난감을 흐트러 놓는 일, 우리네 생활 중에 이런 종류의 케이스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 더구나 옆집 아이는 벌써 한글을 뗐다는데 우리 아이는 아직도 그야말로 낫 놓고 기역 자도 모르는 것 같아 생각만 하면 속이 터질 듯한다. 그래서 우리 부모들은 '학습집중력'이니 '집중력높이는법'이니 혹은 '집중력향상프로그램' 등에 큰 관심을 가지고 이곳저곳 교육기관 등을 찾는다. 그러나 이런 것에도 한번 유의해 보자. 아이들의 모든 말과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고 한다. 우리 아이가 집중이 필요한 때에 정작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태도를 보이는 것 역시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본다. ▷강한 호기심 : 나이가 어린 아이들은 자신
학습유전자란 무엇인가? 인기가 있는 스포츠 팀과 선수들은 승리를 위한 연습과 훈련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최근 인기가 있는 여자배구팀 등의 동향을 보면 가을 시합에 우수한 실적을 위해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날마다 훈련을 계속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다. 스포츠에 체육 근력이 필요한 것처럼 공부에도 당연히 근력이 필요하다.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공부 근력을 키워줘야 한다. 공부 근력은 효과적인 노력을 해야 하고 여기에는 일정한 방법이 있게 마련이다. 우리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할 시기가 오면 응석만 부리던 우리 아이가 과연 잘 적응해 나갈 수 있을지 부모들은 긴장하게 된다. 입학 전부터 오랫동안 한자리에 머무르는 습관이 배어있지 않은 아이들 대부분은 20분 정도만 지나도 싫증을 느끼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게 된다.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입학 전부터 시간을 늘려가면서 오래 앉아 있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소근육이 덜 발달되어 있어서 아이 자신이 편한 대로만 필기구를 쥐려고 한다. 잘못된 필기구 쥐는 습관은 자세를 틀어지게 만들 수도 있고 손 자체의 피로감도 훨씬 빨리 오게 되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다. 우리 아이
아이 스스로 동기 부여가 되고 목표가 생기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어느 신간 책자에서 인상 깊게 읽은 대목에 이러한 것이 있다. 사랑해 달라고 요구하고 강요하는 사람은 더 싫어지고 매력 없듯이 공부하라고 강요하면 공부하기가 더 싫어지는 법이다. 문제는 항상 부모에게 있다. 엄마들은 아이에게 최선을 다한다고 한다. 하지만 엄마가 주는 마음은 아이가 받고 싶은 마음이 아닐 수 있다. 아이가 어릴 때는 엄마가 공부하라면 한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강요받는 공부를 얼마나 할까? 아이들은 공부하라는 말이 자기를 위해 하는 조언이라고 생각할까? 잔소리라고 생각할까? “엄마가 공부하라고 하면 왜 싫어하니?“ "공부해야 하는 건 저희도 알아요. 우리가 알고 있는 당연한 말이잖아요. 그냥 믿어주시면 안 되나요?" 세상이 너무도 빨리 변하고 직업도 빨리 변한다. 이에 따라 아이들이 생각하는 진로와 직업에 대한 선호도도 주기적으로 바뀌고 있다. “2020년까지 4차 산업혁명으로 약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새롭게 만들어질 일자리는 200만 개일 것”이란 예측이 있다. 지금까지 해오던 천편일률적인 교육이 무용지물이 될지도 모른다는 뜻이기도 하다.
아이들 학습능력 향상의 본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이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학원 버스에서 내린 6살 아이가 웬지 시무룩한 표정이다. 데리러 나온 엄마를 본 척 만척하며 딴청을 피운다. 어서 집에 가자고 잡은 손목을 뿌리치며 괜히 심술을 부린다. 분명 학원에서 무슨 스트레스를 받은 것이다. 이럴 때는 백약이 무효인 것을 잘 안다. 아무 방법도 통하지 않는 시간이다. 실은 6살 아이에게도 왜 인격이 없으며 왜 짜증나는 사연이 없겠는가...분명 학원 선생님이나 또래 아이들과의 관계에 스트레스가 발생하여 우울해진 것인데 그는 그 문제를 스스로 풀지 못한 상태인 것이다. 이럴 때 해결 방법은 부모가 아이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 그의 기분을 이해하고 스트레스를 보듬어 줄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한 것이다. 아이를 전인적으로 이해하고 존중해 줄 수 있는 부모라야 아이의 학습부진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아이의 성격과 특성을 근본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따른 맞춤식 지도가 해답이다. 아이의 학습부진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까? 학습 부진문제는 성적이 좋고 안 좋은 것과는 다르다. 단지 아이가 본래 가지고 있는 능력에 비해 부족하다는 뜻일 뿐이다. 이럴
독서하는 습관, 기본과 계획에 충실, 효율적인 시간활용 최근 발간된 '내아이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법' (고경희 저) 중에는 이런 내용이 있다. “엄마, 죄송해요. 학교에 있을 수 없어서 아프다고 거짓말을 한 거예요. 선생님께 잘 말해줘서 고마워요.” “너는 거짓말한 거 아니야. 너 고민하느라 마음이 아프잖아.” 자식, 그래도 엄마한테는 솔직하게 말해줘서 고맙다. 무슨 일이 있든 엄마는 네 편이니까. 아무리 안 좋은 일이 생겨도 엄마한테 먼저 말해줘.” 작은애는 점차 마음의 안정을 찾아갔다. 그리고 얼마 후 “엄마, 그동안 감사했어요. 엄마가 저를 안 믿어줬다면 저는 계속 방황하거나 학교 다니지 못했을 것 같아요. 제가 아주 어릴 때 거짓말을 한 적이 있는데 그때도 엄마는 이해해 주셨잖아요. 그 기억이 나요”라고 하면서 오랜만에 밝은 얼굴을 보여줬다. 최소한 이 정도로 부모와 자녀 간의 따뜻한 공감이 있다면 그 자녀의 미래는 아주 밝아 보인다. 그만큼 자녀교육에는 부모의 역할과 공감능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우리 아이들은 모두가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잠재되어 있다고 한다. 이를 어떻게 발견하고 향상시켜 줄 수 있을까? 1. 독서하는 습관 길러주기 독서는
"쟤는 왜 저렇게 무작정 놀기만 좋아할까...아무리 말해도 전혀 안 들리나 봐." 날마다 아이와의 전쟁을 통해 지쳐가는 부모의 마음을 겪어본 사람만이 안다. “소중한 우리 아이,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을까...” 다른 집 아이와의 비교에 초점을 맞춘 나머지 행여나 뒤질까 운동, 악기, 영어 등 무조건 학원부터 보내야 좀 안심이되는 성금함을 드러내는 부모가 많다. 아이의 재능교육은 언어, 인지, 두뇌 등의 어떠한 특정 요소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이런 요소들이 전반적으로 상호작용하여 하나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아직 성장 중인 아이들은 자기 자신이 처한 상황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아이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체험 중심의 자연스러운 재능 찾기를 유도해 주는 것이 오히려 좋다. 아이를 대하는 부모의 역할과 역량에 따라 아이의 재능은 크게 발전할 수도 퇴보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주도적인 사고와 행동을 갖출 수 있도록 스스로 터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부모는 지금보다 더 아이에게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관심을 가져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