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작가로부터 한 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작가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올해의 작가상 2019 '당신의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의 당신은 누구인가'를 전시한 박혜수작가입니다. 저는 이 작품에서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그녀와 만나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녀에 따르면 올해 미술계의 주요 테마는 코로나로 인한 '치유, 회복'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녀는 코로나 사망자와 유가족을 떠올리며 누군가의 슬픔을 외면한채 하루빨리 회복과 재건을 이야기하는 게 많이 불편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사망자와 유가족들이 고인의 임종을 제대로 지키지도 못하고, 사망사실을 주변에 알리지 조차 못하는 상황에서 주변의 비난의 시선을 침묵하며 견디는 중이라는 것입니다. 그녀는 어쩌면 지금은 회복과 '다시 일상'을 이야기 하기 이전에 이들을 먼저 애도하고 위로해야하는 게 순서가 아닌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미술관측에 코로나 사망자 유가족을 위한 애도의 공간을 마련하자고 제안드렸고, 현재 이분들을 대상으로 임종때 미처 전하지 못한 마지막 말,고인에 대한 사연을 모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행이 부산시와 부산일보가 협조해줘서 기사로 이분들을 독려하고, 또 유가족에게 관련
27일 영면에 든 고(故) 신춘호 농심 회장이 유족에게는 ‘가족 간에 우애하라’, 임직원에게는 ‘거짓 없는 최고의 품질로 세계 속의 농심을 키워라’라는 당부의 말을 남겼다. 28일 농심에 따르면 생전에 ‘품질 제일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조해온 신 회장은 마지막 업무지시로 50여 년간 강조해온 품질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짚으면서, 단순히 물건을 파는 것에 그치지 말고 체계적인 전략을 가지고 세계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스스로 서야 멀리 갈 수 있다'라는 철학 아래 창립 초기부터 연구소를 설립하고, 독자적인 기술로 제품을 개발해 왔다. 특히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더라도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 것을 강조해왔다. 농심은 이렇게 쌓아온 품질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신제품을 선보였고, 식품의 맛과 품질을 향상해 한국의 식문화를 발전시켜왔다. 또 신 회장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며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진행 중인 미국 제2 공장과 중국 청도 신공장 설립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해 가동을 시작하고,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글로벌 식품기업으로 발돋움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회사와 제품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금융처의 하루를 소개해드릴게요. 저를 따라오세요" 경남 진주에 위치한 중진공 본사 로비. 기업금융처 소속 사원 1명이 자기소개를 한 뒤 사무실에서의 일과를 보여준다. 이후 해당 처장이 등장해 담당 업무를 소개한다. 중진공TV에 업로드 된 V-LOG의 한 장면이다. V-LOG는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다. 영상에 등장하는 중진공 직원들은 다소 어색한 표정과 말투를 보이지만 그 모습이 오히려 대중의 공감을 얻는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최근 수요자 중심의 영상 콘텐츠를 잇따라 내놓는 등 유튜브 채널 강화에 힘 쓰고 있다. 중진공은 그동안 자사 영상이 어렵고 재미없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격식을 파괴한 '말랑말랑한' 영상을 제작하며 공단 안팎의 호응을 얻고 있다.
갖가지 삶의 마무리를 돕는 장례지도사들이 궂은 현장에서 일하며 보고 듣고 느끼는 생각들이 박사학위 논문에 고스란히 소개된 현상이 매우 반갑다. 논문의 주제가 '장례지도사의 성찰경험을 통해 본 죽음의 평생학습적 의미 탐구'란 '(주)예송' 강형구 대표이사가 아주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에 적을 두고 바쁜 업무 틈틈이 면학에 정진하여 맺은 소중한 열매다. 그는 자신도 장례지도사로서 평소에 장례서비스에 종사하면서 업계 동료와 선후배들을 연구참여자 자격으로 동참시킨 방법이 이채롭다. 본 연구는 주검의 처리를 통하여 삶과 죽음을 성찰하는 장례지도사의 경험을 평생학습의 의미에서 바라보고, 경험 당시의 마음의 성찰점을 드러지 하였다. 삶과 죽음의 성찰학습이 일어나는 경험을 함께 이야기 하고, 이들이 임하는 삶의 맥락과 그 내러티브(스토리텔링) 속에서 삶에 적용되는 성찰점 및 삶의 의미 부여점을 찾아 보는 관점에서 평생학습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한 논의의 결론으로 ▷첫째, 장례지도사인 연구참여자들은 주검으로부터의 경험이 삶과 죽음에 대한 성찰을 만든다. 이 성찰은 다시 새로운 실천의 삶으로 변화가 된다. ▷둘째, ‘삶’과 ‘죽음에 대한
중장년기는 청년기에서 노년기로 넘어가는 중간시기로, 태어나서 청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습득된 삶의 연륜과 지혜가 무르익은 시기이며, 이후 노년기의 삶의 질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중장년기에는 가정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위치에 있기도 하지만, 불안정하고 어렵기도 하는 등 개인에 따라 편차가 매우 크다. 또한 일반적으로 경제활동 참여율이 높고, 가족 중심적·독립적 자립 의식이 강하며, 사회공헌에 참여 의사는 높으나 실제 참여율은 저조한 세대이다.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유자 및 전문 사무직에 종사하는 고학력 전문집단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일반적인 특성이 있어 이에 따른 맞춤형 지원이 요구되는 세대이기도 하다. 이러한 중장년기 세대에 대한 지원정책은 2010년을 기점으로 변화하였다. 2010년 이전에는 만 65세 이상 노인복지 중심의 정책 및 사업을 추진하였다면 이후에는 베이비붐 세대의 대량 퇴직으로 인해 이들의 노후 준비, 사회활동이 저출산 고령사회 문제와 맞물려 검토되기 시작하면서 중장년 세대 일자리, 노후, 문화, 교육 등의 영역에서 구체적인 지원사업을 부처별 혹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추진하였다. 2016년 ‘저출산
미국의 실리콘 밸리는 스탠포드 곁에 있습니다. 한국의 신림동 고시촌은 서울대학 곁에 있습니다. 실리콘 밸리에는 숱한 첨단 벤처기업들이 입주해 있습니다. 이들은 정보사회의 신천지를 개척하려고 도전하는 젊은이들입니다. 그러나 서울대학 곁에 있는 신림동 고시촌의 젊은이들은 육법전서를 외우고 재판 판례를 암송합니다. 이들은 고시에 합격하면 죄 지은 사람들 벌을 주고 치안을 유지하는 일을 합니다. 실리콘 밸리의 젊은이들은 세계 각국에서 온 사람들과 만나 정보를 나누고 공동연구에 몰두합니다. 신림동 고시촌의 젊은이들은 독방에서 홀로 공부하며 사람들 만나기를 자제합니다. 실리콘 밸리의 카페에는 벤처 사업가들과 벤처 투자가들이 모여들어 온갖 정보를 나눕니다. 그러나 신림동의 순대집과 노래방에는 스트레스를 풀려는 고시생들이 모여듭니다. 실리콘 밸리는 미래를 꿈꾸며 창조하는 사회이고 신림동 고시촌은 과거를 들추며 현재를 지키려는 사회입니다. 실리콘 밸리는 개척자로 서부로 모여들던 조상들의 후예들이고 신림동 고시촌은 과거 시험에 인생을 걸었던 선비들의 후예입니다. 이 시대에 이 땅을 살아가고 있는 동포들이여, 신림동 고시촌을 실리콘 밸리로 바꾸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출처…
석학 이어령 박사는 어쩌면 생애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죽는 것은 돌아가는 것이며 죽음을 알기 위해 거꾸로 유언같은 '탄생' 이야기를 써 내려 간다."고 말했다. 죽음이 삶의 끝이긴하지만 다시 출발하는 스타트선이 된다는 "끄트머리" 이론을 내걸고 장례혁명을 선도하는 목회자 송길원 목사의 신간 "죽음의 탄생"이 주목을받고 있다. 오랜 세월을 제 자리에 머물고 있는 인간대사 '장례문화'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 오려는 '유쾌한 반란'을 시작했다. 그런 가운데 양평 소재 청란교회에서 실시된 혁명적인 장례식 전후를 기술하면서 한국 장례문화의 혁신을 주장했다. <장례, 유쾌한 반란>“아니, 이게 장례식이야?” 저자 송길원 목사는 강조했다. "사람은 죽음을 향해 살아간다.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죽음을 향해. 그렇다면 왜 사람은 태어나는 것이며, 무엇을 위해 사는 것일까? 죽은 사람의 목소리는 더 이상 들을 수 없다. 그 체온도 느낄 수 없다. 하지만 마음속으로 이야기를 걸 수 있다. 사랑받고 사랑했던 기억이 있어서다. 사람은 사랑을 알기 위해서 태어나고 사랑을 남기기 위해서 산다. 남겨진 사랑이 영원히 영원으로 이어진다." '사단법인 하이
유튜브 빅데이터 플랫폼 소셜러스(필로비즈, 대표 양효욱)가 '2020년 한국 유튜브 빅데이터 연간 분석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소셜러스가 지난 3년 이상 축적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것으로 2020년 한국 유튜브 누적 구독자, 조회수, 각 평균, 분야별 채널 현황 등의 인사이트가 담겨있다. 이를 통해 한국 유튜브 채널의 객관적인 지표를 확인 할 수 있어 기업들의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소셜러스 운영사인 ㈜필로비즈 양효욱 대표는 보고서에서 “2020년 구독자는 67% 성장하여 누적 구독자 14억 9천만을 달성하고, 조회수는 무려 88% 성장하여 누적 조회수 5,472억을 돌파해 2017년 데이터 분석을 시작한 이래 가장 큰 규모로 성장했다”며 “코로나로 한국이 멈춘 사이, 유튜브는 하늘을 날았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상 한 편당 평균 조회수는 2018년 11만6천에서 2020년 21만으로 두 배 성장했고, 2018년은 구독자 한 명이 평균 347편의 영상을 시청한데 비해 2020년은 367편의 영상을 시청한 것으로 분석되어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카테고리별 성장률을 살펴보면 ‘음악/댄스’ 분야 채널들은 전세계적
사업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겠지요. 그중에도 내 맘같이 회사를 위해 능력을 발휘해 줄 인재를 구하는 일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코로나19 시대라 실시간 실행해 보기가 쉽지 않겠지만 제가 말하고 싶은 요점은 언제, 어느 때, 무슨 일에나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마인드를 공유하고 싶군요. 그럼 해외로부터의 비즈니스 레터를 함께 보실까요? [펀집자-주] 신주쿠교엔 카페에서 소노다 올림 어느 기업에게나 우수한 인재 확보는 영원한 과제입니다.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 싶지만, 채용에 할애할 수 있는 예산은 한정되어 있다.... 이러한 딜레마를 안고 있는 경영자·인사 담당자들도 많지 않겠습니까? 오늘은 팀빌딩의 국제적 권위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민주적이고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선출된 기업을 경영하고 있는 '비셴라키아니(Vishen Lakhian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그는 수많은 파격적인 시책으로 실적 확대를 실현해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우수한 인재를 실속 예산으로 영입하는데 성공한 그의 시책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이 수법을 도입하는 것만으로도 구인 광고에 들이는 업무와 재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정말 원하는 우
말더듬 극복한 22세 흑인여성, 3937자 축시로 통합 노래 미국 대통령 취임식의 백미 중 하나는 축시 낭독이다. ‘가지 않은 길(The Road not Taken)’의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1874~1963)도 87세 때인 1961년 존 F 케네디 대통령 취임식에서 자작시를 읽었다. 시대의 상징과 같은 시인에게 주어지는 영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취임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선택은 달랐다. 올해 의회 취임식 연단에 선 인물은 막 22세가 된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어맨다 고먼이었다. 미국 역사상 최연소 축시 낭독자다. 고먼은 바이든 대통령의 연설 바로 뒤에 등장했다. 그가 약 5분에 걸쳐 낭송한 ‘우리가 오르는 이 언덕(The Hill We Climb)’의 메시지 핵심은 통합이었다. 3937자에 갈등과 분열을 넘어 통합과 화합으로 가자는 메시지를 담았다. 바이든 대통령 부부를 포함한 모두가 경청했다. 낭독 후 고먼은 스타로 떠올랐다. 그의 트위터 팔로어는 낭독 전 4만8000명에서 110만 명으로 치솟았다. 고먼을 천거한 사람은 대통령 부인 질 바이든 여사였다고 한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는 페이스북에 “아만다, 계속 반짝반짝 빛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