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치영 소공연 회장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우원식 국회의장과 회장단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유통산업발전법의 연장을 건의했다. 유통산업발전법은 오는 11월 일몰을 앞둔 법안으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의 무분별한 확장으로부터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2012년 처음 도입됐다. 송 회장은 우 의장에게 "이 법은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침탈로부터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최소한의 울타리"라며 국회의장실 차원의 깊은 관심을 당부했다. 대형 식자재마트를 법 적용 대상에 포함해달라고도 주장했다. 아울러 송 회장은 전날(7일) 고위 당정협의회를 통해 발표된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전담차관 신설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히고, 정부조직법 통과까지 국회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이에 우 의장은 "중기부에 소상공인 전담차관이 신설된 것은 소상공인을 정책 대상으로 삼은 이래 굉장히 큰 진전"이라며 "소상공인 문제에 특별히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전담 차관과 협의해 현안을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소공연은 이 밖에도 △소상공인 복지법 제정 △상가건물 관리비 내역 공개 의무화 △소상공인 사업장 소득공제율 확대 △폐업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구축 △
정부가 '성실상환' 소상공인에게 금리는 낮추고 한도는 높인 맞춤형 특별 신규자금 10조 원을 공급한다.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개인사업자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도입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중도상환수수료 개편방안 상호금융권 확대 등 '금리경감 3종 세트'를 마련했다. 특히 금리경감 3종 세트 시행 시 대출 이동 장벽 완화, 금리인하 요구에 대한 차주의 협상력 제고 등의 효과를 통해 연간 최대 약 2730억 원의 금융비용 추가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위원회는 4일 소상공인 금융지원 간담회를 개최, 그동안 현장에서 가장 요구가 많았던 성실상환 소상공인에 대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자금지원, 금융비용 경감방안 등을 발표했다. 한편 금융위는 지난 7월 4일 '충청권 타운홀 미팅' 이후 소상공인의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당신이 금융당국이라면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꼭 물어서" 검토하라는 이재명 대통령 지시에 따라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 청취했다. 이에 업종·지역별 소상공인, 유관기관 등 50여명이 참석한 지난 7월 17일 소상공인 금융애로 현장소통·해결 간담회를 비롯해 부위원장부터 국장까지 직급을 넘어 총 11차례의 주제별·지역별 현장간담
정부가 한국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 동력으로 '인공지능(AI) 대전환'을 선언하며, 그야말로 혁신적인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내년 정부 총지출을 728조 원으로 확정하고, 특히 AI 대전환과 신산업 혁신을 이끌 '기술주도 초혁신경제' 분야에 올해보다 무려 41% 증액된 72조 원이라는 파격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는 대한민국이 AI 강국으로 우뚝 서기 위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혁신경제의 든든한 주춧돌을 놓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전방위적으로 펼쳐진다. 내년 국가 연구개발(R&D) 예산은 역대 최대 규모인 35조 3천억 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이는 올해보다 19.3% 증가한 수치다. 특히 AI, 바이오, 콘텐츠 등 첨단기술 분야에만 10조 6천억 원을 집중 투자하여 미래 산업의 핵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 미래를 이끌 인재 양성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AI 고급 인재 1만 1천명 양성을 위해 1조 4천억 원을 배정하고, AI·AX(인공지능 경험) 대학원을 19개에서 24개로 확대하는 등 최고 수준의 교육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2]. 또한, 5년간 2천명의 해외 우수 인재를 유치한다. 박사 우수 장학금을 신설하여
2025년 상반기 국내 창업 기업 수가 전년 대비 7.8% 감소하며 57만 4401개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4만 8359개가 줄어든 수치이며, 특히 2021년 이후로 4년 연속 창업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장기적인 경기 불황과 고물가 현상이 창업 시장 전반에 걸쳐 위축을 확산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됐다. 이번 상반기 창업 감소세는 특히 소상공인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생활밀착형 업종에서 두드러졌다. 도·소매업은 8.1% 감소했고, 숙박·음식점업은 14.7%나 창업이 줄어들어 전체 창업 기업 감소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이들 업종은 경기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반면, 전문 서비스 및 투자업종에서는 오히려 창업이 늘어 대조를 보였다. 금융·보험업은 투자 시장의 자금 유입 증가에 힘입어 21.9% 증가했으며, 온라인 유통 활성화와 디지털 전환 확대에 따라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역시 1.7%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고령층 창업은 증가 창업 시장의 위축은 특정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았다. 30대 미만의 청년 창업은 14% 감소했고, 30대와 40대 창업도 각각 8.2%, 7.8% 줄어들었다. 모든 연령대에서 창업이 줄어드는 경향을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졌다. 미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진행된 이번 정상회담은 양국 대통령이 각자 모두발언을 하고 이후 한미 양국 취재진과 약식 기자회견을 가진 뒤 캐비닛룸에서 확대정상회담을 가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오찬과 함께 진행된 비공개 회담은 두 정상과 양국 참모진이 함께했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세계 지도자 중 전 세계 평화 문제에 트럼프 대통령님처럼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실제 성과를 낸 건 처음"이라며 "피스메이커로서의 역할이 정말 눈에 띄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가급적이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분단 국가로 남아 있는 한반도에도 평화를 만들어 달라"며 "김정은(북한 국무위워장)과도 만나달라"고 요청했다. 또 "북한에 트럼프월드도 하나 지어서 그곳에서 저도 골프도 칠 수 있게 해 주시고, 그래서 전 세계가 인정하는 세계사적인 평화의 메이커로서의 역할을 꼭 해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저의 관여로 남북 관계가 잘 개선되기는 쉽지 않은 상태인데, 실제로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은 트럼프 대통령"이라며 "대통령께서 피스메이커를 하시면 저는
가을의 길목인 9월에 온·오프라인 소상공인 2만 9000개 사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동행축제가 열린다. 지마켓·무신사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2만 6000여 개 제품을 타임딜과 단독딜로 최대 30%까지 할인 판매하고, 전국 144곳에서 문화공연·체험행사 등과 연계한 전통시장·야시장·지역축제·소상공인 판매전을 순차적으로 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 단위 소비 촉진 행사인 '9월 동행축제'를 9월 1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동행축제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내수 소비를 굳건히 이어가고, 소비 분위기를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인 온·오프라인 소상공인 2만 9000개 사가 참여한다. 9월 한 달 동안 진행하는 동행축제에서는 온·오프라인 우수 소상공인 제품 할인전과 더불어 상생소비복권 등의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하고 문화 행사와 연계한 전국 각지의 다채로운 지역행사도 연다. ◆ 온라인 판매전…최대 30% 할인 먼저, 지마켓·무신사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2만 6000여 개 제품을 한정 특가 할인(타임딜)·단독할인으로 최대 30%까지 할인 판매한다. 아마존·타오바오 등 8개 글로벌 쇼핑몰에서도 국내
From K to KING-Official Declaration of *KING = K + ING* The K Logo wearing a crown has finally been declared the King of Logos. Its name is none other than the “KING LOGO.” The copyrighted “K Logo” has now been reborn as a new brand philosophy with the formula “KING = K + ING,” a declaration that will be remembered in the history of global branding. ■ KING LOGO Shines on Lotte World Tower and Namsan Tower This declaration was not just rhetoric, but was brought to life on the city’s landmarks. On the facade of Seoul’s landmark Lotte World Tower, the phrase “LOGO KING = K + ING” was boldly displ
■ K에서 KING으로, “KING=K+ING” 공식 선언 왕관을 쓴 K로고, 마침내 로고의 왕으로 선언되었다. 그 이름은 바로 ‘킹로고(KING LOGO)’. 저작권 등록을 마친 ‘K로고’가 마침내‘KING=K+ING’이라는 공식과 함께 새로운 브랜드 철학으로 거듭나며,세계 브랜딩 역사에 길이 남을 선언을 내놓았다. ■ K에서 KING으로, 세계 최초의 선언 2019년 7월 31일 공표한 K로고는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정식 등록되었다. 이 로고는 단순한 디자인이 아니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 브랜드’ 정체성을 담고 태어났다. 이번 공표를 통해 K+ING이라는 공식으로 새롭게 재해석되었다. K는 Korea·Kingdom, ING는 진행·성장·혁신을 의미한다. 이는 곧 ‘한국의 브랜드가 멈추지 않는 진보를 통해 세계의 왕좌에 오른다’는 철학을 내포하고 있다. ■ 롯데월드타워와 남산타워에 빛난 KING LOGO 이번 선언은 단순한 글이 아니라 도심 속 상징물에서 직접 구현됐다. 서울의 랜드마크인 롯데월드타워 외벽에는 ‘로고왕’과 ‘LOGO KING=K+ING’ 문구가 당당히 펼쳐졌다. 또한 남산타워의 야경 속에서 킹로고가 황금 왕관을 이고 빛나는 장면은 서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