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주요 공장들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비교,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비교 견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제조할 수 있게 됐다. SHAPL.com(이하 샤플)은 베타 서비스를 통해 20개국의 디자이너와 메이커가 참여하였고 그중 50여 개 제품 생산을 매칭하는 등의 성과를 통해 확실한 글로벌 니즈를 검증하고 정식 서비스를 론칭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10월 샤플은 한국산업단지공단과 MOU를 맺고 국내 최대 규모인 20만 개의 공장들과의 매칭 서비스를 메이커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정식 론칭으로 제품 생산에 관심이 있는 메이커와 회사들은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A급 공장들에서 자신의 제품을 온라인 주문을 통해 비교 견적을 받고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특별히 첫 거래 고객은 매칭 수수료 할인을 받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샤플의 진창수 대표는 “인기 있는 디자이너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존 서비스와 더불어 메이커와 공장을 매칭하는 새로운 서비스로 더욱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혁신적인 제품들이 샤플을 통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샤플의 혁신적인 글로벌 온라인 제조 서비스를 통해 국내 제조 시장에 새로운 도약과 성장이 기대
리디북스 전자책 단말기 3세대 제품이 공개됐다. 전작 '페이퍼프로' 출시 후 2년 만이다. 브랜드에 기업명 '리디'를 붙여 전면에 내세웠다. 역대 단말기 중 리디가 제품 개발에 가장 깊게 관여했다는 의미다. 전자책 플랫폼 업체 리디(대표 배기식)는 서울 강남구 북쌔즈에서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신제품 '리디페이퍼'를 첫 공개했다. 홍진형 리디 페이퍼사업팀장은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콘텐츠를 즐기기를 원하지만 종이책은 휴대성이 떨어지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디스플레이 빛으로 인해 눈에 피로감을 느낀다”며 “리디페이퍼는 IT 디바이스와 종이책 장점을 모두 결합해 독서에 최적화된 디바이스”라고 말했다. 전자책 단말기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과 달리 자체에서 빛을 내는 방식이 아니다. 수많은 마이크로캡슐 안에 담긴 검은색과 흰색 입자를 움직여 화면을 표시한다. 화면에서 나오는 빛이 없기 때문에 종이에 인쇄된 책을 보는 것과 시각적으로 동일한 독서 경험을 준다. 빛이 없는 장소에서는 자체 프론트라이트 패널에서 나오는 빛을 활용한다. 신제품은 휴대성에 중점을 뒀다. 무게가 173g에 불과해 수건 1장 무게(약 175g)보다 가볍다. 6인치 디스플레이는…
SK텔레콤은 NH농협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 ‘NH올원뱅크’에 자사의 인공지능 ‘누구(NUGU)’를 탑재해 음성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NH올원뱅크에서 첫 화면 시 로그인을 거친 후, 앱 내 메인 화면에 구현된 ‘누구’ 버튼 또는 음성으로 ‘아리아’를 부르면 별도 인증 절차 없이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음성으로 이용하는 기능은 송금과 메뉴 이동이다. 자주 사용하는 계좌를 미리 등록해두고, 이용자가 “아리아, ○○에게 송금해줘”라고 하면 송금 서비스가, “아리아, ○○메뉴 검색해줘”라고 하면 해당 메뉴 이동이 되는 식이다. 정기적인 송금도 주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리아, 엄마에게 매달 1일 30만원 송금해줘”라고 하면 된다. 아파트 관리비나 공과금 등 자동이체 기능은 아직 서비스되지 않는다. SK텔레콤은 “추후 기술개발을 통해 추가될 수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NH농협은행은 향후 NH농협은행의 별도 모바일 뱅킹 앱인 ‘NH스마트뱅킹’ 에도 ‘누구’를 탑재할 예정이다. ‘누구’를 활용한 금융상담·금융상품추천 등 추가 기능 도입도 준비 중이다. SK텔레콤은 NH농협은행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와 협업을 검토 중이다
지난 11월 19일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스타트업과 미디어를 연결하는 ‘비즈니스 콘서트’가 열렸다. 서울산업진흥원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에이빙뉴스가 주최·주관한 행사로, 스타트업과 국내외 매체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몇개 상품을 소개한다. ♦ 미세먼지 분해해 없애는 광촉매 방식의 청정기 ‘에어닥터’ 국내에서 주로 판매되는 공기청정기는 ‘필터식’이다. 제품 내부의 필터가 미세먼지를 포집, 붙잡고 있는 형식이라 주기적으로 필터를 갈아줘야 한다. 에이피씨테크가 만드는 ‘에어닥터’는 ‘광촉매’를 활용했다. 빛을 조사해 화학반응을 일으켜 공기 중 유해물질을 분해, 제거하는 방식이다. 다만 이 방식은 항상 빛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에이피씨테크는 낮 시간 동안, 혹은 불이 켜져 있는 동안 제품이 빛을 축적해 놓았다가 어두운 때에도 유해물질을 분해할 수 있게 한 축광식을 택했다는 것이 독특하다. 에이피씨테크는 원래 상하수도 설비 관련한 시스템을 개발하던 곳이였는데 최근 생활 가전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공기청정기에 관심을 갖게 됐다. 대기 오염 문제가 심각해진 것도 공기청정기 개발에 나선 이유다. 이 회사 측에 따르면 공기청정기를 연구하고 만드는데 지
충청남도(도지사 양승조)와 충남문화산업진흥원(직무대행 장성각, 이하 진흥원)이 개발한 ‘백제명주’가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국내 최대 규모의 우리술 축제인 ‘2019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를 성황리에 마쳤다. 2016년부터 ‘전통문화산업 육성 및 활성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진흥원은 2017년 충남 전통술 브랜드인 ‘백제명주’를 만들었다. 백제명주는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충남술을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백제의 혼을 담은 충청의 술’로 기획해 지역의 술과 문화를 결합한 새로운 시도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19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에서는 녹천주조장의 ‘사비의 꽃(녹천소곡화주)’, 계룡백일주의 ‘웅진의 별(계룡백일주 40)’, 올해 ‘최고의 우리 술’ 증류주 부문 대상을 받은 예산사과와인의 ‘소서노의 꿈(추사 40)’, 내국양조의 ‘서동의 달(화주)’ 등 증류주 4종으로 구성된 백제명주 종합 세트를 선보였다. 부스 방문객은 2030 청년층이 많았으며 탑처럼 쌓을 수 있는 백제명주 술병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디자인과 관련한 문의가 이어졌다. 백제명주의 기획에 참여한 막걸리학교 허시명 소장은 “백제명주
전 세계 60만 사용자가 경험한 온라인 독서실 ‘구루미 캠스터디’ 서비스를 개발한 스타트업 구루미가 미래교실 플랫폼 ‘구루미 라이브클래스’를 18일 공개했다. 구루미는 WebRTC(웹 실시간통신) 기반 영상교육 플랫폼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의 온라인 독서실을 제공하고 있으며 ‘구루미 라이브클래스’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희망하는 튜터라면 누구나 수업을 만들어서 제공할 수 있다. ‘구루미 라이브클래스’는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효과의 중요한 요소인 ‘실재감’을 높여 주도록 설계되어 있다. 화상교육은 강의실 없는 대학으로 불리는 미네르바스쿨에서 전세계적으로 600여명의 학생에게 학습자 중심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며 미래교육의 대안 모델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17개 시도 교육청의 학습자들을 연결해주는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에 구루미 라이브클래스 플랫폼 기술이 적용되어 제공되고 있다. 구루미 백성진 CTO는 “구루미는 오프라인 환경에 더 익숙한 학습자에게도 제품 사용의 접근성을 높여 현장 활용성을 강조했으며 수천 명의 사용자가 동시 접속하는 환경에서도 서버 업타임 99.9%를 유지하는 고도의 안정성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악성 댓글(악플) 필터링 인공지능(AI) 기술 '클린봇'을 뉴스 서비스로 확대 적용한다고 12일 밝혔다. 클린봇은 AI 기술을 이용해 불쾌한 욕설이 포함된 댓글을 체크하고 자동으로 숨겨주는 기능으로, 지난 4월 네이버스포츠와 쥬니어네이버·네이버웹툰 등에 처음 적용됐다. 이번에 도입된 클린봇 기능은 활성화 상태가 기본으로 설정돼 있어 수동으로 설정을 해지하지 않는 한 AI가 자동으로 악플을 감지해 숨겨주게 된다. 지난달 14일 가수 겸 배우 고(故) 설리(25·본명 최진리)가 극단적 선택으로 생을 마친 뒤 네이버와 다음 등 양대 포털에는 악플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는 지난달 31일부터 연예 섹션 뉴스 페이지에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지난달 29일 연예 서비스에 클린봇을 적용한 데 이어 이날부터 뉴스 서비스 전체로 확대 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클린봇 적용 이후에도 AI 기술 고도화를 통해 탐지 성능을 계속 개선할 예정"이라며 "기술적 대응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여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로 26회째를 맞은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제다. 여기에서 '이노션'은 이번 광고대상에서 옥외 및 인쇄등 2개 부문에서 차지한 대상을 필두로 금상 2개, 은상 3개, 동상 4개, 특별상 1개를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옥외광고 부문 대상 수상작인 신세계프라퍼티 ‘세상에서 가장 큰 아이’ 캠페인은 실종 어린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스타필드 하남 중앙 광장에 위치한 22미터 높이의 미디어타워에 선보인 소비자 참여형 인터랙티브 캠페인이다. 하루에 70여 차례 미디어 타워 하단부에 실종될 당시의 어린이 모습이 나타나는데, 이 어린이의 모습에 지나가던 고객이 눈을 맞추면 실종 어린이의 현재 추정 모습이 10미터 크기로 확대되며 미디어 타워를 가득 채우는 방식이다. 이 캠페인은 SNS상에서 많은 호평을 받으며, 서울 시내 버스 정류장, 강남역, 광화문 등 수많은 옥외 광고 매체사에서 기부 행렬이 이어지기도했다. ‘세상에서 가장 큰 아이’ 캠페인은 대상 이외에도 이노베이션 부문 특별상도 함께 수상했다. SK하이닉스 기업PR 인쇄광고 ‘시험지’ 편은 인쇄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인쇄매체 특성에 최적화된 시…
중동 최대 정보통신 전시회 '자이텍스 퓨처 스타즈 2019'(10.6.~10.9.)에서 진행된 '슈퍼노바 챌린지' 피칭대회 ('19년 참가규모 : 140개국 4,500여 개의 IT기업, 750여 개의 스타트업, 10만 여명의 참관객, 1,500여 명의 투자자 몰려)에서국내 스타트업은 10개사가 준결승에 진출하여 110개의 글로벌 스타트업과 피칭경연을 펼쳤으며 그 결과 4개사가 결승에 진출하여 국내 최초 2개사가 동시에 우승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절단장애인을 위한 싸고가벼운 전자의수를 제작한‘만드로’ 심장박동 소리를 지표화 및 시각화하여가정 건강관리가 가능한 웨어러블 기기‘스마트사운드’ 창업진흥원 글로벌 피칭경진대회 참가지원과창업도약패키지 수출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만드로(대표 이상호)‘는 ‘베스트 소셜 임팩트’ 분야에서 우승했으며,‘스마트사운드(대표 이정호)’는 ‘베스트 유스 스타트업’ 분야에서 우승하여 약 1천 2백만원(USD 10,000)의 상금을 받았습니다. "전쟁으로 인한 중동의 상지절단 장애인에게 더 나은 삶을 만들어주고 싶어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성장하는 K-스타트업 기업들! 여러분에게도 기회는 열려있습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 2019년은 특히 밀레니얼-Z세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던 한 해이다. 브랜드들은 예상치 못한 지점에서 미움을 사기도 하고 사랑을 받기도 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13년부터 매년 20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왔다. 특히 올해부터 조사 대상을 만 19세부터 34세까지로 확대하고 모델링기법을 정교화해 ‘2019 1934세대 TOP BRAND AWARDS-2019 1934세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2019년 밀레니얼-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브랜드는 무엇일까. ◇새벽배송 서비스 1위 ‘쿠팡 로켓프레시’ - 유통 분야 ◇헬스&뷰티 스토어 1위 ‘올리브영’ - 미용&패션 분야 ◇유료 동영상 앱 1위 ‘넷플릭스’ - 콘텐츠 분야 ◇커피 프랜차이즈 1위 ‘스타벅스’ - 식품 분야 ◇간편결제 서비스 1위 ‘카카오페이’ - 생활 분야 그 밖에 △GS25(편의점) △다이소(라이프스타일 숍) △이니스프리(화장품) △스파오(SPA 의류) △나이키(스포츠 의류)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tvN 강식당(먹방 관련 TV프로그램) △교촌치킨(치킨 프랜차이즈) △맘스터치(샌드위치·버거 프랜차이즈) △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