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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인공지능이 근로자 지배하는 시대 오는가?

아마존, 물류센터의 직원 생산성 체크·해고까지

아마존이 생산성을 위해 인공지능(AI)같은 자동화 시스템으로 아마존 물류센터(풀필먼트 센터) 직원의 동선과 생산성을 추적한 것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해고한 사실까지 드러났다. 이 결정에서 사람의 개입은 전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그 비율도 적지않았다. 연간 전 직원의 10%를 넘기는 것으로 추정되면서 새삼 논란을 부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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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버지는 25일(현지시각) 아마존 측 변호사가 미국 볼티모어 노동위원회에 보낸 해명 자료를 입수해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아마존은 지난 2015년 노동 효율성에 집착하는 문화로 직원들이 근무중 울 정도라는 뉴욕타임스 보도, 그리고 지난해엔 주 55시간 근무로 졸면서 일하는 직원이 있을 정도라는 더미러지 보도 기사가 나가면서 가혹한 노동 환경의 대명사로 낙인찍혀 곤욕을 치르고 있다.아마존의 지역별 물류센터인 풀필먼트센터(fulfilment center)는 직원들이 주문 물품을 구매자 집앞까지 보내기 전에 일일이 추적, 포장, 분류, 섞는 거대한 창고이자 회사의 엔진이다.

 

입수된 문서에 따르면 아마존은 지난 2017년 8월~2018년 9월 사이 미국 볼티모어 아마존 물류센터 직원 약 300명을 해고했다. 전체 2500명 가운데 10%가 넘는다. 해고 근거는 자동화 컴퓨터 시스템이 분석·계산한 생산성 도달 여부로서, 사람 감독관과 상의없이 해고할 수 있다. 

아마존은 직원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엄격한 기준을 사용하는 것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지만이 보고서는 컴퓨터를 회사의 역할보다 권위있는 위치에 두는 새로운 스타일을 보여준다. 

비평가들은 이 물류센터 근로자들이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말한다. 근로자들은 “가격에 맞춰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고, 일부 직원은 시간당 수백개의 박스를 포장하고 있고, 충분히 빨리 움직이지 않으면 직장을 잃게 된다”고 말했다.  


비평가들은 “아마존 직원들은 로봇에 의해 감시되고 감독된다”며 "직원관리시스템은 사람을 사람이 아닌 숫자로만 파악되는 기계로 보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아마존은 TOT, 즉 ‘업무이탈시간(time off task)’측정 시스템을 사용한다. 즉 작업자가 너무 오랫동안 검색(스캐닝) 패키지들 사이에서 이탈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경고를 발생시켜 결국 직원을 해고할 수 있게 한다. 이때문에 일부 물류센터 근로자들은 "시스템의 기대에 맞추기 위해 화장실 가는 시간도 피한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재교육이 근로자들을 기준에 맞추도록 하는 과정의 일부라며, 시설의 75% 이상이 목표를 달성하고 있을 때만 비율을 바꾼다고 말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하위 5%의 근로자들이 재훈련 계획 대상이다.  

 

한편,  아마존 근로자들은 열악한 노동 조건과 기준을 인용하며, 노조 가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우리는 로봇이 아니다. 우리는 인간이다. 우리는 단 4시간 자고나서일을 할 수는 없으며, 충분한 활력을 받고 일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이것은 불가능한 일이다”고 발표문을 통해 말했다.  아마존의 엄격한 추적 방법, 자동화된 해고 관련 보고서는 최근 프라임 서비스를 통해 2일 간의 배송 약속을 하루로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중요한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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