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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모바일 쇼핑, 갈수록 증가일로

3월기준 총11조원, 모바일 거래 63%, 중국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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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3월 및 1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1천953억원으로 1년 전보다 18.6%(1조7천591억원) 증가했다. 월간 거래액은 작년 10월 처음 10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5개월 만인 3월에 11조원 선도 뚫었다. 2001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집계 이후 역대 최대다. 상품군별로 보면 가전·전자·통신기기(3천771억원·40.1%), 음식서비스(3천255억원·89.8%), 화장품(1천885억원·22.6%) 등에서 거래가 증가했다. 

 

민경삼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잦은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등 가전제품 거래가 증가했고, 바깥 활동 자제로 배달음식 이용 등이 늘면서 음식서비스 거래가 큰 폭의 증가세를 지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올해 1분기(1∼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도 전년 동분기 대비 17.5% 증가한 31조4천351억원으로 집계돼, 덩달아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나타냈다. 온라인쇼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지난 3월 7조원을 처음 넘어서며 최대치를 기록했다. 3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27.9%(1조5천391억원) 증가한 7조486억원을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63.0%로 전년 동월 대비 4.6%포인트 상승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음식서비스(3천91억원·94.7%), 가전·전자·통신기기(2천524억원·49.5%), 화장품(1천672억원·38.0%) 등에서 주로 늘었다. 

 

한편, 올해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전년 동분기 대비 45.6% 증가한 1조2천65억원을 기록하며, 처음 1조원을 돌파했다. 온라인 직접판매액은 중국 1조495억원,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449억원, 미국 327억원, 일본 320억원 순으로 중국이 전체의 87.0%를 차지했다. 

1년 전과 비교해 일본(-31.8%)과 미국(-20.7%)은 감소했으나, 중국(62.5%)과 아세안(8.9%)은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화장품 1조270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952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 207억원 순으로 화장품이 전체의 85.1%를 차지했다. 온라인 직접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1조707억원으로 60.9% 증가했다. 올해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도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30.8% 늘어난 9천52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치를 나타냈다. 

 

국가(대륙)별 구매액은 미국 4천407억원, 유럽연합(EU) 2천51억원, 중국 1천711억원, 일본 597억원 순이다. 미국이 전체의 48.7%였다. 직구 품목을 보면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3천372억원, 음·식료품 2천86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 1천416억원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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