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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네이버,유튜브 대항마로 '동영상뷰어 앱' 선봬


AI추천 기반의 동영상 전용 뷰어로 UGC동영상 콘텐츠 노출 강화 

모바일 동영상 에디터 등 창작자 도구 개편…신규 보상구조 준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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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대표 한성숙)가 동영상 플랫폼 강화 차원의 대대적 개편에 나섰다.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이용자 입맛에 맞는 영상을 추천해 주는 기능을 탑재한 동영상 뷰어를 선보이는 한편, 동영상 창작자를 위한 쉽고 빠른 영상 제작 에디터를 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30일 AI 기반 콘텐츠 추천 기술인 'AIRS'를 적용한 동영상 전용 뷰어 베타서비스를 ‘새로운 네이버' 모바일앱에 적용했다고 3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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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동영상 전용 뷰어에서는 웹오리지널 콘텐츠와 브이라이브(V LIVE) 스타 콘텐츠를 포함해 일반 창작자가 블로그나 카페 등 이용자제작콘텐츠 (UGC) 서비스에 올린 동영상과 쇼핑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의 커머스 영상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네이버의 영상 콘텐츠는 네이버 TV, 뉴스 UGC 등 각 서비스마다 따로 운영됐다면, 이번에 새로 구축된 전용 뷰어는 개인의 영상 시청 습관에 맞춰 추천되는 다양한 분야의 동영상을 끊임없이 감상할 수 있다.  


새로운 동영상 전용 뷰어는 ▲푸드 ▲자동차 ▲리빙 ▲패션뷰티 ▲게임 등 5개의 모바일 네이버 주제판에 우선 적용됐다. 상반기 중 검색을 포함해 다른 주제판으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아울러 네이버는 동영상 기술 플랫폼의 정교화를 위해 네이버TV, 브이라이브(V LIVE), 뉴스 등 다양한 서비스 안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동영상 메타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백엔드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동영상이 재생되기까지 걸리는 ‘로딩 시간’을 기존 대비 50~60% 단축시킨 울트라 고속재생(Ultra-Fast Playing) 기술을 개발했다는 설명이다. AI 동영상 추천 기술은 이용자가 감상한 콘텐츠 이력과 좋아요, 구독 등 이용자 피드백에 따라 향후 더 고도화될 예정이다. 

 

이 외 네이버는 상반기 안으로 창작자가 동영상을 간편하게 편집해서 올릴 수 있는 모바일 전용 동영상 에디터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동영상 에디터를 이용하면 필터, 음악 등 동영상 편집 도구들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고, 제작한 영상을 바로 업로드할 수 있게 된다. 또 네이버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가 기존보다 더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도록 새로운 보상 구조도 준비하고 있다. 

 

동영상 서비스 기획을 이끄는 김승언 네이버 아폴로 CIC 대표는 “네이버는 올해, 메인, 검색, UGC 등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서 창작자 중심의 동영상 기술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 이라며 “이를 위해 AI 기반의 동영상 추천 기술을 계속해서 고도화하는 한편, 창작자 중심의 새로운 보상구조와 교육을 위한 지원 공간을 마련하고, 창작자 편집 툴 개발에도 속도를 높일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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