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7 (화)

  • 흐림동두천 24.1℃
  • 맑음강릉 24.0℃
  • 구름많음서울 26.1℃
  • 맑음대전 25.2℃
  • 구름조금대구 24.9℃
  • 구름조금울산 24.1℃
  • 맑음광주 26.1℃
  • 맑음부산 25.7℃
  • 맑음고창 26.7℃
  • 구름조금제주 25.2℃
  • 흐림강화 24.0℃
  • 맑음보은 23.7℃
  • 맑음금산 24.8℃
  • 맑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5.6℃
  • 맑음거제 25.2℃
기상청 제공

이노벤컨텐츠

[생각나눔]목표! 못 잡는 것인가? 안 잡는 것인가?

작년 말부터 본부장, 해외법인 대표들과 간담회를 시작했습니다. 고위 간부들과 간담회를 해 보고 난 다음, 전 직원과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금년 2월부터 전직원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내년 초 쯤 되면 서울에 있는 직원들과는 간담회를 모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산은 사람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에 속해 있는 사람의 의욕과 능력의 수준이 그 회사의 수준입니다. 사람 이외에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다른 자산은 없습니다. 기계라면 세팅만 잘 하면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생각한 대로 잘 돌아갈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다릅니다. 의욕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만들어 내는 가치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성장하는 사람과 성장하지 않는 사람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회사에 기여하는 바가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저는 직원 한 사람, 한 사람과 깊이 이야기 해 보기로 했습니다. 

 

간담회는 저와 일대일로 이야기 하는 시간입니다. 매주 1번씩 한 달 동안 하게 됩니다. 대략 4번정도 1번에 1시간 정도 같이 이야기 합니다. 어떻게 살아 왔으며,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살아 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살려고 하는지 같이 이야기 해 보는 시간입니다.  첫 시간에는 다소 긴장하기도 하지만, 곧 이 것 저 것 이야기 하게 됩니다. 

 

 

저는 사람의 역량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다닐 때, 공부를 하지 않아서 성적이 좋치 않게 나온 것이지, 공부할 능력이 부족해서 성적이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능력을 갖게 된 사람들을 책에서 많이 보았습니다. 그 사람들 중에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았는데 뛰어나진 사람은 한 사람도 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능력이 부족했었는데 열심히 노력해서 뛰어나진 사람은 얼마든지 찾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 능력이 뛰어나지는 것은 노력을 많이 한 결과이지 태생적인 차이는 아니라는 결론을 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티쿤에도 수 많은 유능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외국에 홀로 가서 수년동안 새로운 경험을 한 용기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성실하고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대부분 똑똑한 사람들입니다.  시간이 가면 더 큰 일을 맡길 수 있도록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생각나눔을 쓰게 하고,독서나눔을 쓰게 하고, 개인적으로 대화도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생각만큼 잘 성장하지 못했습니다. 다 성장할 수 있는 사람들인데 좀처럼 성장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것이 저에게는 큰 숙제처럼 느껴졌습니다. 

 

무엇인가 가치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은 그냥 얻어지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드라마를 계속 본다고 해서 뛰어나 지지는 않습니다. 하기 싫은 일을 지속할 수 있어야 뛰어나 집니다. 지겨운 훈련을 계속해 내는 능력이 진짜 능력입니다.  간담회를 해 나가면서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중요한 것이 공통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뚜렷한 목표가 없는 것이 그 것이었습니다. 성장을 이끌어 줄 수 있는 뚜렷한 목표가 없었습니다.  

 

힘든 일을 만나도 포기하지 않고 뚫고 나가려면 그럴 힘을 낼 수 있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그 것이 목표입니다. 목표는 다시 일어 날 수 있게 만드는 마음의 땔감입니다. 목표가 없으면 힘든 상황이 오면 포기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더 버텨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간담회를 하면서 목표를 잡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성장을 할 수 있으려면, 그 부분을 해결해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목표를 잡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자신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실패할 것 같다는 것입니다. 실패하기 싫어서 목표를 잡고 시도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없는 것은 대부분 실패의 경험에서 생기는 것 같습니다. 학교 다닐 때 공부를 그다지 잘 하지 못했다는 경험이 자신감이 없는 가장 큰 원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학교 공부를 재미있어서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재미있는 과목도 있기는 하겠지만, 재미없는 과목도 해야 하는 것이 학교 공부입니다. 학교 공부는 하기 싫은데 억지로 하는 것입니다. 학교 성적이 좋은 사람들은 대부분 소심한 사람입니다. 시험 잘 못볼 까봐 걱정이 많은 사람입니다. 소심한 사람은 시험공부를 많이 합니다.

 

제가 아는 어떤 사람은 중간고사가 끝난 다음날 부터 기말고사 공부를 하더군요. 시험공부를 많이 했으니 성적이 좋은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그런데 대범한 사람들은 시험 결과가 잘 못 나오는 것에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어떻게 되겠지... 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적이 좋지 않은 겁니다.  학교다닐 때 공부를 잘 하지 못한 건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못한 것이 아니고 안했을 뿐입니다. 그 때 성적이 나빴으니 지금 내가 하는 일도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잘못된 생각입니다. 

 

두번째는 '목표를 뚜렷이 잡고 계속 노력하려면 너무 힘든 인생이 될것이다' 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목표를 두고 쉬지 않고 달리려면 지금 누릴 수 있는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책을 읽을 때면 늘 머릿말과 저자후기를 빼지 않고 봅니다. 개발관련 전문 서적을 보다 보면 매우 어린 저자들이 쓴 책을 보게 됩니다. 그 저자들이 쓴 머릿글을 보면 이렇습니다.  "나는 누구고, 어쩌구 저쩌구, 나한테 연락하려면 email 주소로 보내면 된다. 나에게 연락했을 때 나는 어디 어디에서 신나게 프로그램을 짜고 있을 것이다. 아니면 ..." '승마를 하고 있다'거나, '카누를 타고 있을 거'라거나, '요트를 타고 있을 거'라거나 하는 말이 쓰여 있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성장해 나가는 사람들은 능력이 성장됨에 따라 점점 더 자기 시간을 자기가 주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갑니다. 일에 쫒기지 않고 일을 조정해 가면서 살아 갈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여유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젊은 사람들 중에 카페나 하면서 누구 간섭 받지 않고 여유롭게 살고 싶다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자영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장사가 잘 되면 모르겠지만, 장사도 능력이 있어야 잘 되는 것입니다. 꾸준히 잘 되기는 정말로 어렵습니다. 오히려 잘 안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아르바이트 쓰기도 힘들게 되면 하루 종일 주인이 직접 해야 합니다. 아침에 나가서 청소부터 하고 주방일이며, 카운터며 다 해야 합니다. 휴일이면 그나마 장사가 잘 되는 날이니 남들이 쉴 때 쉴 수가 없습니다. 명절이나 친척모임에 참여할 때도 부부가 같이 갈 수 없습니다. 세무서,소방서,경찰서 등 관공서에서 처리해야 하는 일도 직접 다 해야 합니다. 제가 해 봐서 잘 압니다. 

 

회사에서 일을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사람도 다 할 수 있는 단순한 일만 할 수 있으면 시간이 갈 수록 힘들어 집니다. 시키는 일만 할 수 있으니, 주도적으로 일할 수 없게 됩니다. 인정해 주지도 않는 것 같아서 속상하고, 공연히 눈치만 보게 됩니다. 회사 생활이 재미가 없어 집니다. 

사실을 사실대로 볼 수 있는 것이야 말로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을 제대로 알아야 판단을 할 수 있고, 판단을 해야 실행에 옮길 수 있고, 실행을 해야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가 없이 별다른 생각 없이 살면 훨씬 힘든 인생이 됩니다. 

 

지금 까지 간담회를 해 나가면서 제가 느낀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일단 목표를 정하고 나면 지속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가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것 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목표를 잡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잡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글:이상민)  [출처 : 티쿤글로벌 카페]

 


#창업마케팅#창업컨설팅#이노벤컨텐츠#이노벤처#비즈니스마케팅#사회공헌저널#하늘문화신문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