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06 (금)

  • 맑음동두천 -2.0℃
  • 맑음강릉 4.6℃
  • 맑음서울 -1.4℃
  • 맑음대전 1.1℃
  • 구름조금대구 2.2℃
  • 구름조금울산 3.2℃
  • 구름조금광주 2.7℃
  • 구름많음부산 3.8℃
  • 맑음고창 1.4℃
  • 흐림제주 4.8℃
  • 맑음강화 -1.8℃
  • 맑음보은 0.3℃
  • 맑음금산 0.6℃
  • 구름많음강진군 2.4℃
  • 맑음경주시 2.7℃
  • 구름많음거제 3.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최근 일본 소비 트렌드와 시사점

일본 내각부가 발표한 10월 소비자 동향조사에 따르면 소비자태도 지수가 전월보다 0.6% 증가한 36.2%로 소폭 상승했는데. 소비자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태도 지수는 이전까지 12개월 연속 하락했음. 이번 상승으로 추후 상승국면으로 전환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과거 2번의 소비세 인상 시 일본은 경기악화에 직면한바 있다. 당시 국내총생산(GDP)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개인소비가 크게 하락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 위축을 막기 위해 정부는 이번 10월 소비세 증세 이후 주택대출 감세 확대와 자동차세의 세율 인하를 각각 실시함. 또한 경감세율 외에도 신용카드나 QR코드 등의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캐시리스 결제'에 대해 지불액의 최대 5%를 포인트로 환원하는 제도를 신설하는 등 경기 하락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본 시장공략을 위한 마케팅 전략

우선 발상의 전환이 중요하다. 기존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휴대성을 강조하거나 가사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등 편리함을 강조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또 새로운 식감의 먹거리 등 소비자의 입맛을 자극하는 방식의 마케팅이 중요하다. 식품 분야에서도 유아용 액체밀크,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프로테인푸드 등의 편리함을 강조한 상품 다수가 순위권에 올랐다. 일본인의 입맛에 맞는 편리함을 앞세운 제품의 발굴과 적극적인 마케팅이 요구된다.

 

주요 특징을 몇가지로 살펴본다. 

ㅇ 입이 즐겁다! 새로운 식감의 식품이 인기
ㅇ 휴대성과 편리함을 내세운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어필
ㅇ 포인트 환원으로 스마트폰 결제 확대

.

2019년 10대 히트제품

순위

이미지

제품 개요

1

external_image

 ㅇ 워크맨

 일본 최대 작업복 전문기업 워크맨이 선보인 저렴한 고기능 아웃도어 의류임. 아웃도어 전문점 워크맨 플러스의 총 점포 수는 유니클로를 넘어섬.

2

external_image

 ㅇ 타피오카

 음료로도 디저트로도 즐길 수 있는 '검은 알갱이' 타피오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음. 수입량은 18년도의 4.5배로 증가해 대기업까지 시장에 가세할 정도의 국민음료로 정착함.

3

external_image

 ㅇ 페이페이(PayPay)

  두 차례의 '100억 엔' 캠페인 등으로 인지도를 급상승시켜 사업개시 1년 만에 등록자 1500만 명을 돌파함. 스마트폰 결제를 보급시킨 주역임.

4

external_image

 ㅇ 2019 일본 럭비 월드컵

 최고 시청률 41.6%을 기록하며, 전국의 럭비월드컵 경기장과 응원장에 총 200만 인파가 몰려 일본 8강 진출을 뒷받침함.

5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ㅇ 레이와&사요나라 헤이세이

 일본의 새 연호 '레이와'에 전 국민이 열광함. 10일의 장기연휴 동안 여행객 수는 역대 최고인 2467만 명을 기록했고 연호 관련 상품도 다수 판매됨.

6

external_image

 ㅇ 보헤미안 랩소디

 40년 전의 록밴드 퀸을 다룬 영화가 130억 엔의 흥행수입을 올림. 퀸에 대해 잘 모르는 젊은 층까지 열광하고 음악CD도 163만 장이나 판매됨.

7

external_image

 ㅇ 넷플릭스(Netflix)

 4년 전 일본에 상륙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화제의 오리지널 작품을 쏟아냄. 유료회원수는 77% 증가하며, 300만 명에 달함.

8

external_image

 ㅇ 요네즈 켄시(가수)

 CD판매 불황 시대에 '말과 사슴' 앨범이 발매 첫 주 40만 장을 넘는 판매량을 달성함. '파프리카' 등 프로듀스 작품도 모두 인기를 끌어 레이와 시대의 신 히트 메이커가 됨. 

9

external_image

 ㅇ 룩 플러스 배스터브 클렌징(욕실세제)

 '문지르지 않고 세정'이라는 편리한 사용법으로 리피터를 늘려 발매 1년 만에 2200만 개를 판매함. 욕실세제 시장 규모를 20% 확대한 쾌거를 이룸.

10

external_image

 ㅇ 핸디팬(손선풍기)

 스마트폰에서 손을 떼지 않는 젊은 층의 다른 쪽 손을 꿰차는 등 히트에 성공해 인기 모델은 90만 대 출하됨. '들고 다니는 선풍기'가 여름에 흔히 볼 수 있는 패션이 됨.

 


(글 : 권일라 일본 도쿄무역관) [출처 : KOTRA]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