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042000)는 지난 2년 6개월 동안 `카페24 앱스토어` 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가 누적 20만건을 넘겼다고 16일 밝혔다.
온라인 쇼핑몰 앱은 온라인 사업자가 별도의 개발지식이나 전문인력 없이도 최신 전자상거래 기능을 간편히 갖추도록 한다. 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 손쉬운 앱 설치로 운영 효율 향상, 고객 유입 증대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카페24 앱스토어는 이런 앱을 자유롭게 사고 파는 개방형 마켓이다. 지난해 카페24 앱스토어 내 다운로드 수는 12만7055건으로 전년대비 2배 이상 급증했다.
카페24가 개발사들과 선보이는 앱은 주문, 배송, 마케팅, 매출관리, 고객대응 등 온라인 쇼핑몰 운영 전반에서 다양하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의 기술들이 반영됐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이 개발한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 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하는 솔루션이다. 브이리뷰를 설치한 온라인 쇼핑몰은 2000여곳에 달한다.
개발사 로로젬의 주얼리 가상착용 AR 앱 `로로룩스`는 여성 고객 대상의 쇼핑몰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앱은 온라인 쇼핑몰 방문 고객이 본인 얼굴에 주얼리를 착용한 모습을 미리 볼 수 있게 한다. 지난달에만 4만여 명의 온라인 소비자가 가상 착용을 경험했다. 로로젬은 패션과 인테리어 등 여러 분야로 AR 솔루션을 확대할 계획이다.
온라인 쇼핑몰 앱 수요 급증에 맞춰 시장에 참여하는 개발사들도 늘어나고 있다. 카페24가 앱 개발 기술을 지원하는 `카페24 개발자센터`에는 지난해말 기준 4146곳의 개발사(자)가 참여했다. 이 가운데 절반 가량은 지난해 새로 참여하는 등 온라인 쇼핑몰 앱 개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온라인 쇼핑몰은 이미 세계적으로 첨단 기술 경연의 장이 됐다”며 “전자상거래 사업자와 개발사, 최종 소비자 모두에게 높은 가치를 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