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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인기 예감 '디지털 마케팅 직종 7선'

최고 경험 책임자부터 콘텐츠 마케팅 책임자, 브랜드 관리자까지 디지털 마케팅 역할이 발전하고 있다. 마케팅의 미래를 맞이할 7가지 직업을 살펴본다. 2020년에 인기 있을 디지털 마케팅 직종은 무엇이며 어떤 자격증이 이들 디지털 마케팅 직종으로 취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1. 마케팅 분석 관리자
더크리에이티브그룹의 크리에이티브 및 마케팅 전문가를 위한 2020년의 10대 인기 직종 중 하나인 마케팅 분석 관리자는 모든 통계를 분석하여 CMO에게 유용한 통찰을 전달한다. 

▷주로 하는 일 : 마테크 어드바이저에 따르면 필수 기술력에는 성공적인 마케팅 이니셔티브를 주도하는 풍부한 데이터 보고서 제공,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의 균형을 맞추는 요령, 강력한 스토리텔링 기술 등의 역량이 포함된다.

 

2. 최고 경험 책임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따르면 고객경험은 “새로운 마케팅이 되었다.” 포레스터 설문 조사에 응한 임원의 76%는 고객경험 개선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이는 기업이 브랜드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인지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C-레벨 임원이 고객경험을 담당하게 됐다.

 

더크리에이티브그룹의 2020년 급여 가이드에서 크리에이티브 및 마케팅 전문가를 위한 6대 일자리 중 하나인 CxO(Chief Experience Officer)가 부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하는 일 : CxO는 고객 여정 및 수명주기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고객 여정을 개선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에 정통해야 한다. CIO 및 CMO와 협력하여 회사의 목표를 충족하는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3. 그로스 마케팅 디렉터
데이터 중심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전체 고객 여정을 이해해야 하는 필요성을 고려하면 그로스 마케팅 디렉터는 상대적으로 최근에 등장한 직종 중 하나다.

▷주로 하는 일 : 디지털 마케팅 인재 대행사 마켓프로(MarketPro)에 따르면 이 업무는 마케팅 전문 지식과 제품 관리 및 많은 엔지니어링 기술을 통합한 것이다. 필요한 기술 중에는 수요 창출, 계정 기반 마케팅, 데이터 및 분석, 마케팅 자동화, SEO, 브랜드 스토리텔링 경험이 있다.

 


4. 콘텐츠 마케팅 디렉터
콘텐츠 마케팅 대행사 스카이워드(Skyword)는 2020년 회사가 성공을 위해 채용해야 할 상위 6대 디지털 마케팅 직종 가운데 하나로 콘텐츠 마케팅 디렉터를 지목했다. 스카이워드는 콘텐츠 마케팅이 부상함에 따라 “앞으로 몇 년간 연구와 전략부터 파트너 관계, 거버넌스 및 유지 관리까지 전반적인 콘텐츠 운영을 관장하는 임원직의 등장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주로 하는 일 : 콘텐츠 마케팅 디렉터의 임무는 PR, 소셜 및 SEO의 다양한 콘텐츠 사일로를 잘라 내고 각각의 목표를 좀더 깊이 있게 비전에 맞추는 것이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 디렉터는 전략적 비즈니스 모델로서 콘텐츠의 사명을 옹호해야 한다. 이는 일부 C-레벨 임원이 콘텐츠 마케팅의 가치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5. 브랜드 관리자
경쟁이 치열한 채용 시장에서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려면 직원의 참여를 돕는 긍정적인 회사 문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회사 문화에 동참하는 직원일수록 근속 가능성이 높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파트너, 다른 사람에게 브랜드를 옹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브랜드 마케팅 직종이 인기 있다.

 

▷주로 하는 일 : 데이터와 결합된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 관리자는 진정성에 기반을 둔 고유한 조직 정체성을 만든다. 목표는 고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설득하며 신뢰를 얻고 구매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6. 콘텐츠 전략가
음성 인식 콘텐츠, 동영상 및 고객-여정 지도의 등장으로 콘텐츠의 중요성이 계속 커지고 진화하고 있다. 콘텐츠 전략가는 더크레에이티브그룹의 2020 연봉 가이드에 나와 있는 2020년의 인기 있을 일자리 중 하나로 지목됐다.

 

▷주로 하는 일 : 콘텐츠 전략가는 SEO, 소셜미디어, 잠재 고객 페르소나, 콘텐츠 제작, 편집, 홍보 등 관련 콘텐츠 마케팅 기술을 보유한 인바운드 마케팅 담당자다. 콘텐츠 전략가는 고용주의 마케팅 목표에 맞는 완벽한 콘텐츠 전략을 만들고 관리한다.

 

7. 마케팅 자동화 전문가
마테크 어드바이저(MarTech Advisor)에 따르면, 마테크 스택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전문가가 이에 숙달해야 하므로 마케팅 자동화 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주로 하는 일 : 마케팅 자동화 전문가는 마케팅 목표, 조직에 대한 중요성, 최상의 결과를 달성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동시에 마케팅 자동화 프로세스 및 워크플로우를 정의하고 실행하며 여러 옴니채널 캠페인을 다루고 원시 데이터에서 통찰을 얻어 마케팅 의사 결정에 반영하도록 돕는다.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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